강동구립도서관–동네서점 8곳, 도서대출 시스템 구축
강동구립도서관–동네서점 8곳, 도서대출 시스템 구축
  • 김두평 기자
  • 승인 2021.05.03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도서 동네서점 바로대출’ 운영…문화향유 기회 확대
(사진=강동구)
(사진=강동구)

서울 강동구는 구민들이 보고 싶은 책을 지역 동네서점에서 바로 빌려 볼 수 있는 ‘희망도서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를 세계 책의 날인 4월23일부터 제공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역 동네서점 8곳과 도서대출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 준비를 완료했다.

이용 대상은 강동구립통합도서관 회원이며 월 1인 최대 2권까지 대출할 수 있다. 강동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동네서점 바로대출’ 메뉴에서 가까운 동네서점을 지정한 후, 희망도서를 대출 신청하면 문자메시지로 안내받을 수 있다.

대출 기간은 도서 수령 후 14일로 책을 빌린 서점으로 반납하면 된다. 다만, 강동구립 도서관에서 이미 여러 권 소장 중인 도서와 공공도서관 장서로 부적합한 수험서, 문제집, 만화책 등은 신청이 제한된다.

인기가 많아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기까지 대기가 많은 베스트셀러, 신간도서를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로 좀 더 빨리 책을 받아볼 수 있다. 기존에도 희망도서 신청 제도를 운용하고 있지만, 도서를 구입하고 도서관에 장서 등록이 되기까지 2주 가까운 시간이 소요된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희망도서 동네서점 바로대출’ 서비스로 도서 대출까지의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고, 평소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들도 도서관 대신 동네서점에서 원하는 책을 바로 빌려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정훈 구청장은 “구민들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도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도서관 건립 사업과 함께 도서 대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문화 향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