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소 과잉방역 ‘장병 기본권 침해’ 논란…육군총장 “국민께 송구”
훈련소 과잉방역 ‘장병 기본권 침해’ 논란…육군총장 “국민께 송구”
  • 허인 기자
  • 승인 2021.04.2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임 통감…재검토할 것”
남영신 육군참모총장. (사진=연합뉴스)
남영신 육군참모총장. (사진=연합뉴스)

훈련소 과잉방역으로 장병 기본권이 침해됐다는 폭로가 이어지자 남영신 육군참모총장이 “국민께 송구하다. 전면 재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28일 육군에 따르면 남 총장은 이날 오전 긴급 주요지휘관회의에서 “일부 부대의 과잉 방역 조치로 인해 장병 기본권까지 침해하게 된 일련의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남 총장은 “전후방 각지에서 대한민국 육군을 위해 헌신 중인 장병들에 대한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각급 부대 주요지휘관에게 “자성하는 마음으로 현재 진행 중인 방역관리체계를 제로베이스 수준에서 진단 및 재검토하라”고 주문했다.

또 부하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국민 눈높이에 맞춘 개선 사항을 도출해 달라고 당부했다.

남 총장이 훈련소 과잉 방역 논란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남 총장은 다음달 9일까지 육군 방역관리체계 집중진단기간을 운영할 것을 지시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격리 장병에 대한 부실 급식 및 열악한 격리시설 등 장병 기본권을 침해한 사항에 대해 전면적인 점검을 주문했다.

육군 관계자는 “방역관리체계 집중진단기간 중 장병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 이성적인 방역관리체계 재정립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최근 육군은 휴가 후 장병들의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의무 격리될 때 지급되는 급식과 생활 여건이 열악하다는 폭로성 항의가 잇따르면서 국민적 공분을 샀다.

특히 군인권센터는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 “육군 훈련소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격리 조치를 하면서 장병들에게 3일간 양치와 세면을 금지하고, 화장실을 통제된 시간에만 사용하게 하는 등 과잉방역을 시행하면서 개인위생이 침해되고 있다는 제보가 많았다”고 주장했다.

인권센터는 이어 “화장실 사용시간을 시간제한하면서 바지에 소변을 보는 일까지 발생했으며 코로나19 감염을 선제적으로 예방한다는 명목 하에 장병들의 배변까지 통제하는 등 상식 이하의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