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교육재정 신속집행 총력
대전시교육청, 교육재정 신속집행 총력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1.04.2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재정 신속 집행을 통한 지역경제 살리기에 적극 나서
대전시교육청사 전경 (사진=정태경 기자)
대전시교육청사 전경 (사진=정태경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코로나19 등으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분기 재정집행을 확대한 결과 소비·투자분야 교육부 목표액 3383억원을 초과달성한 3893억원(115%)을 집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전년도 실적보다 408억 원 늘어난 규모로, 해당 예산은 지역 상권 경기 부양과 건설 경기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인건비‧시설비 항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청은 연초부터 홍민식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재정집행점검단을 구성하고, 수시로 회의를 개최하여 신속 집행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한편, 부진사업에 대한 원인분석 및 장애요인을 개선함으로써 재정집행에 속도를 높였다.

또한, 사업별 집행관리 계획을 촘촘하게 수립하고, 담당 분야(사업발주, 계약‧자금관리 등) 공무원 간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과 적극 행정에 기반하여 이뤄낸 성과로 분석된다.

대표적인 추진사례로는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와 업체 경영난 해소를 위해 시설사업 조기 발주, 선금·기성금 지급을 확대하였으며, 각종 물품 구매 시기를 앞당기는 한편 대금지급 소요기간도 단축했다.

대전교육청 오광열 기획국장은 “2분기에도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힘을 보태고, 교육재정 운용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신속 집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정태경 기자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