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업, 글로벌 ESG 정보공개 의무화 추세 따라야"
"한국 기업, 글로벌 ESG 정보공개 의무화 추세 따라야"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4.2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서 역량 강화·리스크 관리·정책지원 논의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앞줄 오른쪽 두 번째)과 참석자들이 ‘제2차 대한상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포럼’에 참가해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앞줄 오른쪽 두 번째)과 참석자들이 ‘제2차 대한상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포럼’에 참가해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대한상공회의소)

국내 기업들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 정보공개가 의무공시로 강화되는 글로벌 추세에 맞춰 ESG 정보를 적극적으로 시장에 전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송영훈 한국거래소 상무는 20일 대한상공회의소와 법무법인 세종이 공동 주최한 ‘제2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 온라인 세미나에서 발제자로 나서 유럽연합(EU)이 ESG 정보공개를 의무한 점을 예로 들면서 “국내·외를 불문하고 ESG 정보공개가 자율공개에서 의무공시로 강화되는 추세”라며 “국내 상장회사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윤진수 한국기업집구조원 본부장은 ESG 평가등급과 평가결과에 대한 해석을 공유하고 “ESG 평가를 받는 기업의 피드백이 중요하다”며 “수동적으로 평가를 받기만 해선 안 되고 기업 스스로 ESG 정보를 시장에 전달하기 위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열린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은 ESG에 대한 국내 산업계의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리스크 관리와 정책지원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ESG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선 정준형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ESG 공시나 평가 등 관련 제도들이 정립되는 초기 단계이므로 TCFD(기후변화 연계 재무공시 전담협의체) 권고안 등 동향을 잘 살피고 국제기준 정립 과정에 우리나라의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왕건 국민연금기금 투자정책위원장은 국민연금의 ESG 평가기준과 위탁운용사 선정 시 ESG 관련 요소의 고려 방법 등을 소개하며 “앞으로 국내주식과 국내채권에 대한 책임투자를 확대해 나갈 것이며 이는 전 세계적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어 곽대운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녹색투자지원실장은 탄소중립 등 그린뉴딜 관련 정부정책과 함께 녹색금융 추진계획을 소개했다. 곽 실장은 “녹색분류체계를 확립하고 환경부문 표준 평가 산식을 개발‧보급해 환경책임투자 확산을 지원하겠다”며 관련 제도의 정착을 위해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조언을 독려했다.

실제 기업경영 현장에서 진행 중인 SK이노베이션은 ESG의 각 부문별 추진사례로 △탄소배출 순제로화 △환경 분야 소셜벤처기업 육성 △이사회 중심 경영 강화를 제시했다. 발표를 맡은 권영수 SK이노베이션 ESG전략실장은 “당장 평가를 잘 받고자 하는 목적이 아닌 사회와 고객들로부터 인정받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ESG 공시와 연관된 지표들 중 기후변화와 재무정보공시를 연계한 TCFD 권고안에 영국‧홍콩‧뉴질랜드 등 금융당국을 비롯해 전 세계 1700여개 금융기관이 참여했다”며 “TCFD가 기업공시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어 기업들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