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대신 맞은 홍남기… 野 "본인 대권 위해 총리직 던져"
정세균 대신 맞은 홍남기… 野 "본인 대권 위해 총리직 던져"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4.1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진석 "정세균, 부랴부랴 비공식 퇴임… 매우 유감"
곽상도, 홍남기에 "본인도 당일 퇴임식 후 나갈 건가"
허은아 "방역 엄중한 시기에 개인 정치 이유로 나가"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19일 정세균 전 국무총리 퇴임을 비난하면서, 그가 '책임'보다 '야망'을 택했다는 점을 부각하고 나섰다.

먼저 정진석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실시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를 앞에 두고 "지난주 정 전 총리가 부랴부랴 비공식 퇴임식을 갖고 떠났는데, 퇴임 모습이 매우 유감"이라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국가적 백신 대란이란 큰 위기에 더해 후임자 인준을 시작하기도 전에 그렇게 서둘러 떠날 이유가 있었나 싶다"며 "적어도 미리 예고된 대정부질문 일정을 마치는 게 책임있는 공직자의 자세가 아닌가 싶다"고 비난했다.

정 의원은 정 전 총리가 부임 당시 "대한민국을 위해 마지막으로 봉사한다는 각오로 희생·헌신하겠다"고 말한 것을 거론하면서 "퇴임 한 달 반 전에 국회의사당 맞은 편 골목 한 건물에 200평 2개층을 임대계약했는데, 재직 기간 중 여의도 명당으로 불리는 빌딩을 대통령 선거 사무실로 차린 건 매우 비정상적 모습"이라고 질책했다.

정 의원은 이어 4·7 재·보궐 선거 결과를 거론하면서 고 김종필 전 총리와의 대화를 소회했다. 정 의원은 "김 전 총리가 '국민은 호랑이다. 끼니를 때마다 주면 반기는데, 수가 틀리면 물어죽인다'고 말했던 게 생각난다"며 "민의 결과는 민심 소재를 가장 정확히 살필 지표"라고 정책 기치 전환을 촉구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선 "재보선 후 대통령이 국민에 내놓은 말은 대변인을 통한 논평이었다"며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이겠단 유감 표명이라면 적어도 수석·보좌관 회의에서라도 육성으로 국민에게 말했어야 한다"고 비난했다.

같은 당 곽상도 의원도 홍 부총리를 부른 자리에서 "재보선 패배 후 정부 차원의 반성이 있었느냐"며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느냐" 몰아붙였다.

그러면서 "정 전 총리는 선거 패배에 책임지고 사임한 것인가, 아니면 대선 출마하려고 나간 것인가" 물으며 "정 전 총리처럼 대정부질문 앞두고 갑자기 나가버리면 선거 패배 책임을 지지 않겠단 의미고, 반성이 아니지 않으냐"고 맹비난했다.

곽 의원은 이어 홍 부총리에게 "부총리에 대해서도 개각설이 있는데, 부총리도 (청와대가 인사를) 발표하면 당일 퇴임식하고 나갈 것이냐"고 묻기도 했다.

홍 부총리는 이에 웃으면서 "후임자가 발표되면 당연히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온 다음에 나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허은아 의원도 "적어도 후임자가 인사청문회 통과해 인준될 때까지 맡은 바 소임을 다하는 게 공직자로서 국민에 대한 당연한 도리"라며 "그런데도 현직 국무총리가 본인 대권 행보를 위해 국회 출석 의무조차 저버리고 퇴임하는 유례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더욱이 엄중한 코로나19 방역 위기 속에서 위기 대응을 총괄·지휘해야 할 총리가 개인의 정치적 이유로 자리를 비웠는데,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마치 이를 당연한듯 용인하고 있다"며 "더욱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에선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오염수 방출 결정과 관련해 정부의 태도가 안일하단 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김영호 의원은 정의용 외교부 장관에게 일본의 오염물 방류 발표와 관련해 "미국 정부가 우리 정부와 정반대의 반응을 내놨다"며 "그날 미국 국무부가 기다렸듯 '부합한다' 논평을 내놨다. 일본이 미국과 사전 협의하고 우리에겐 한마디도 안 한 건가, 아니면 로비(탄원)한건가"라고 질의했다.

그러면서 "동일본 대지진 이후에도 그렇고 2014년 방사능 오염수 유출도 있는데 양해나 협조는 물론 사과도 없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에 이어 문 대통령 때도 판박이다. 대응 방식에도 문제가 있는 것 아닌지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기 보단 합의와 협조만 강조하지 않았나 아쉬움이 있다"며 "방류 전 저지해야 하는데 한 번도 대책이 나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문진석 의원도 '앞으로도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한 정부의 반대 입장은 변함없는가' 물었다.

하지만 정 장관은 △충분한 과학적 정보 제시 △우리 정부와 충분한 사전 협의 △IAEA(국제원자력기구) 검증 과정에 한국 전문가·연구소 대표 참여 보장 등을 '세 가지 조건'으로 들면서 "이 세 가지 여건이 마련되고 우리가 볼 때 IAEA 기준에 맞는 적합성, 절차에 따라 된다면 굳이 우리가 반대할 건 없다"고 답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