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방역 안정되면 과감한 소비 활성화 방안 준비"
문 대통령 "방역 안정되면 과감한 소비 활성화 방안 준비"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4.15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함께 누리는 포용적 회복 위해 확장재정 기조 유지"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방역이 안정되는 대로 과감한 소비 활성화 방안도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방역 상황과 경기 여건을 면밀하게 점검하면서, 경기 반등과 모든 국민이 함께 누리는 포용적 회복을 위해 확장적 재정 기조를 유지하며 필요한 정책수단을 계속 강구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삶이 확실하게 나아지기 위해서는 경제 회복의 시계가 더욱 빠르게 돌아야 한다"며 "수출과 내수가 함께 활력을 되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확장적으로 편성한 올해 예산과 소상공인·고용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추경(추가경정예산) 사업을 속도감 있게 집행하고 있다"며 "각종 소비 인센티브(혜택)와 110조원 투자 프로젝트(사업) 등 내수 개선 방안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추가 대책에 나설 것"이라며 "국제기구나 글로벌(세계적) 신용평가사는 대한민국이 아직 충분한 재정 여력을 갖췄다고 평가한다"고 내세웠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굳건한 복원력을 보여주고 있다"며 "지난해 역성장을 최소화하며 경제 규모가 세계 12위에서 10위로 올라섰고, 1인당 GDP(국내총생산)는 G7(주요 7개) 국가인 이탈리아를 추월했다"고 부각했다.

이어 "올해 들어서도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당초 예상보다 빠른 회복세를 이어가며 1분기 GDP가 코로나 위기 전 수준으로 이미 회복되었거나 거의 회복될 전망"이라며 "가장 중요한 고용도 지난 3월 취업자 수가 전년 동월 대비 31만4000명 증가해 13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고용 증가의 절반 이상이 민간 일자리이고, 특히 청년층의 취업자 수와 고용률이 크게 증가했으며, 코로나 위기 동안 급증했던 일시 휴직자가 대폭 감소한 것은 매우 희망적"이라고 부연했다.

덧붙여 "코로나 이전 상황으로 되돌아가는 데는 좀더 시간이 걸리겠지만, 고용 상황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나갈 전망"이라며 "지난 1년간 우리 국민과 기업이 코로나의 충격을 버텨내며 어려움을 이겨낸 결과"라고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경제지표와 체감하는 민생 경제 사이에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며 "아직 코로나 이전 소득을 회복하지 못한 분이 많고, 일자리를 찾지 못한 실직자와 청년 구직자, 영업시간에 제약을 받는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표에 만족하지 않는다"며 "더욱 신속하고 강한 노력으로 경제 회복의 성과를 국민이 빠르게 체감할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