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정' 담긴 與 소장파 고언… "강성 지지자 자제시켜라"
'충정' 담긴 與 소장파 고언… "강성 지지자 자제시켜라"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4.1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영 "조국 사태, 패배 요인 중 하나… 초선 발표 후에도 쇄신안 안 나와"
조응천 "성역화 된 조국 사태, 두고두고 발목 잡을 것… 수수방관할 것인가"
지난달 27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서면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 김해영 전 의원, 류영진, 박성현, 강준석 당협위원장 등이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7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서면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 김해영 전 의원, 류영진, 박성현, 강준석 당협위원장 등이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해영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4일 "당내 다양성을 저해시킬 우려가 있는 문제가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선 당의 지도자 반열에 있는 분들이 단호히 자제를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초·재선 의원 사이에서 '쇄신' 정풍 운동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 등을 지적한 것이다.

김 전 최고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실시한 '부산 선출직 공직자 부동산 비리조사 특별기구' 관련 회견을 마치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말하면서 "당 차원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전 최고는 "일부 초선 의원이 용기를 내 당 쇄신을 위한 불길을 지폈는데, 불과 며칠 만에 어렵게 타오른 쇄신의 불길이 매우 빠르게 식고 있다"며 "초선 발표 이후로 (당내에서 쇄신이) 논의되고 있는데, 구체성 있는 반성이나 쇄신안이 아직까지 나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부 강성 지지자가 초선 의원 휴대폰에 문자를 보내면서 집중 힐난한 것에 대해선 "소위 문자 폭탄도 정치적 의사 표현의 하나이긴 하다"면서도 "유튜브(인터넷 방송)에 특정 정치인의 전화번호를 찍어서 조직적으로 하루에 수천 통씩 문자 폭탄을 보내는 수준에 이른다면 이것은 정치적 의사 표현을 넘은 것이다. 과도하다"고 질책했다.

현재 여당 안팎에선 4·7 재·보궐 선거 참패 요인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족의 비위 사태 때문으로 보는 시각이 있는 반면 언론·검찰 조직·제도 개편 등 당이 내세운 개혁 과제를 더 강력히 추진하지 못했기 때문이란 목소리도 있다.

김 전 최고는 이에 대해 "조국 사태만으로 패배한 건 아니다"라면서도 "그러나 여러 패배 원인 중 하나의 요인인 건 분명한 사실"이라고 쓴소리했다.

이어 "우리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비해 공정을 중요한 가치로 보는 정당이란 믿음이 있었는데, 그 믿음이 흔들린 시발이 된 사건"이라며 "이 시발이 된 조국 사태에 대해선 분명하게 판단하고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최고는 "이 상태로는 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선거, 전국동시지방선거 등 선거가 문제가 아니라 당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운 지경"이라며 "민주당이 국민으로부터 상당히 신뢰를 잃고 있다. 좀 더 적극적인 쇄신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내세웠다.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4.7 재보선 참패 후 더불어민주당의 쇄신진로를 위한 재선의원간담회에서 조응천 의원이 참석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4.7 재보선 참패 후 더불어민주당의 쇄신진로를 위한 재선의원간담회에서 조응천 의원이 참석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응천 의원도 같은 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당 쇄신을 가로막는 폭력적 언행을 수수방관 할 것이냐"며 "우리 당 주류 세력은 기득권을 붙잡고 변화를 거부하며 민심보다는 소위 '개혁'에 방점을 두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 같아 솔직히 힘들다"고 전했다.

조 의원은 또 "성역화 된 조 전 장관에 대한 문제는 요 몇 년 보수정당의 '탄핵'과 같이 앞으로 두고두고 우리의 발목을 잡을 아킬레스건(약점)으로 작동할 것 같다"고 한탄했다.

이어 민주당 권리당원 명의로 발표한 당원 성명서에 대해선 "어렵게 입을 뗀 초선 의원에 대해 거칠고 다듬어지지 않은 언사로 주눅들게 하려는 의도로 보여지는 성명서에 대해 세세히 평가할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고 강력히 책망했다.

해당 성명서는 이른바 조 전 장관을 감싼 책임을 통감한다는 초선 의원 5명에 대해 '그릇된 망언'이라며 비난하는 내용이 담겼다.

조 의원은 "조 전 장관을 적극 지지하는 민주당 권리당원 일동이라고 자처하는 일부 강성 지지층 아니면 국회의원이 될 수 없었다는 전제가 깔려있다면 참으로 오만하고 전근대적인 발상의 발로가 아닐 수 없다 생각한다"고 고언했다.

덧붙여 "영향력이 큰 몇 명의 셀럽(주동자)이 초선 의원 다섯 명의 휴대전화 번호를 노출시켜 좌표를 찍고 '양념'을 촉구했다"며 "맷집이 약한 많은 의원은 진저리치며 점점 입을 닫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당이 점점 재보선 패배 이전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조 의원은 비상대책위원회 대응도 비판했다.

조 의원은 강성 지지층의 성명서에 대해 "이같은 언행을 '자제하라'는 메시지(전언)가 비대위원장 혹은 비대위 명의로 나와야 한다고 저를 비롯한 몇 명의 의원이 말했고, 비대위에 전달하겠다고 했다"면서도 "어제 성명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없었음을 확인했다"고 소회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에 변화와 쇄신의 움직임이 있기는 한가"라고 반문하면서 "국민께선 여전히 우리 당을 한심하게 보시고, 결국 내년 3월에도 아직도 야당이 미심쩍어 보이지만 여전히 진절머리 나는 우리 당을 혼내주기 위해 눈을 질끈 감고 야당 대선 후보를 찍을 수 밖에 없었다라고 실토하실 것 같지 않은가"라고 비관했다.

이어 도종환 비대위원장을 향해 "폭력적으로 쇄신을 막는 행위를 좌시하지 말고, 소수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다수 당원과 뜻있는 젊은 의원을 보호하라"고 촉구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