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른 입장문 발표
포항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른 입장문 발표
  • 배달형 기자
  • 승인 2021.04.14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한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일본정부는 주변국과 합의되지 않은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포항시는 14일 입장문을 내고 일본 정부의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다음은 입장문 전문.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한다는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4월 13일 각료회의에서 졸속으로 결정했습니다.

125만톤이 넘는 막대한 양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2053년까지 방류하기로 결정한 것은 바다에 독극물을 쏟아 붓는 행위와 다름없으며 포항시민은 물론 전 세계인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 절대로 용납할 수 없습니다.

포항시는 경북도 해안선 길이 536.9㎞의 약 38%에 해당하는 203.7㎞를 보유하고 1361가구 5000여명에 달하는 어업종사자와 횟집 및 수산물 유통·가공 종사자 3만여명, 1,365척 14,846톤의 어선세력을 보유하고 연간 수산물 위판금액 2000억 원에 달하는 동해안 최대 어업전진기지입니다.

특히, 전국 최대 규모의 문어, 대게, 과메기 주 생산도시이며 죽도시장을 거점으로 년간 1조여 억원 규모의 수산물이 유통되는 동해안 최대 유통거점단지입니다.

더불어 깨끗하고 아름다운 동해바다를 즐기고 포항의 신선한 수산물을 맛보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동해안 대표 해양관광도시입니다.

하지만 일본 원전 오염수를 해양방류하면 해양환경과 수산물에 대한 불신으로 수산물 기피현상이 뚜렷해지고 그 여파로 관광산업 및 해양스포츠산업 침체등으로 이어져 포항경제는 직격탄을 맞게 되어 직간접적으로 엄청난 피해가 우려됩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은 한국과 중국 등 이웃 나라는 물론 전 세계의 큰 우려 표명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된 사항으로 태평양 연안 도시들의 생명권 확보와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보호를 위해서도 절대 강행되어서는 안되며, 이에 포항시는 강한 유감을 표명함과 동시에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합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가 안전하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일본정부만의 일방적인 주장이며,

방사능 오염수의 저장과 처리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 가장 저렴하고 손쉬운 처리방법을 선택한 것일 뿐입니다.

그러나, 이번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해 과학자들은 일 년 내로 동해안 해역이 오염수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청정 동해안 해양생태계의 파괴와 수산자원의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일 것입니다.

포항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의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하며 만약 ˙△일본정부가 원전 오염수 방류를 강행할 시 △모든 일본 수산물 수입중단 강력 촉구 △수산물 원산지 단속 철저 이행 및 점검 △모든 수입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강화 △동해안 권역 방사능(삼중수소 등) 감시 지점 확대 요구 등 시민 및 어업단체와 연대하여 일본 수산물의 지역유통을 막는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일본의 일방적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규탄하며 포항시는 일본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포항시장 이강덕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