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복’ 충청권 유치 손 잡았다
‘첨복’ 충청권 유치 손 잡았다
  • 대전/정미자기자
  • 승인 2009.07.3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충북·충남 ‘상생 협력 공동선언문' 서명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전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과 충남, 충북 시도지사가 모여 충청권 유치를 위해 힘을 모으고, 3개 지자체 중 어느곳에 첨복단지가 유치되더라도 향후 서로 협력하자는데 합의했다.

박성효 대전시장과 정우택 충북지사, 이완구 충남지사를 대리한 채훈 충남정무부지사는 30일 오전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회동을 갖고 '첨단의료복합단지 공정성 확보 및 충청권 상생협력 공동선언문'에 서명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다른 지역에서는 지리적·기능적 연관성이나 국가 발전에 대한 비전 없이 오로지 정치적 분위기에 편승하려는 합종연횡만 횡행하다"며 "중요한 국책사업이 정치논리나 정치 이벤트에 의해 좌우돼서는 안 된다는 것을 충청권이 한 마음으로 천명하기 위해 이런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고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대덕특구의 R&D(연구개발), 경험, 인재 등의 인프라와 충북 오송의 강점이 기능적·지리적으로 연계된다면 충청권이 첨단의료산업 육성의 최적지임을 의심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며 "충청권 어느 지역으로 입지가 결정되더라도 합리적인 상생모델을 수립해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우택 충북지사 역시 "첨단의료단지 입지 선정 이후 공정성 시비는 물론 지자체 간 갈등 유발, 정부 불신 등이 초래될 것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충청권이 정부에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에 의해 실체적 지역에 입지를 선정하도록 강력히 촉구한다는 점에서 오늘 이 자리가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또 "일부 지자체들이 정치적 결정을 유도하며 정부를 압박하고 있지만, 오늘 충청권이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는 것은 충청권 이기주의가 아니라 정부의 성공적 첨단의료단지 조성을 지원하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했다.

채훈 충남정무부지사는 "충청권 각 지자체가 첨단의료단지라는 목표를 위해 뛰고 있지만 충청권의 공조, 상생, 화합이라는 가치에 우선할 수 없다"며 "어디에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조성되더라도 상호연계 발전해야 한다는 구상에 적극 찬성한다는 게 충남의 입장"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