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브레인 신임대표에, AI전문가 김일두 팀장 선임
카카오브레인 신임대표에, AI전문가 김일두 팀장 선임
  • 송창범 기자
  • 승인 2021.04.1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신임대표.(사진=카카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신임대표.(사진=카카오)

카카오브레인은 딥러닝 알고리즘 연구팀 김일두 팀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고 12일 밝혔다.

김일두 신임 대표는 2012년 카카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입사, 약 7년간 AI 관련 다양한 서비스 연구‧개발 경험을 가췄다. 2018년부터 카카오브레인 딥러닝 알고리즘 연구팀에 AI 엔지니어로 합류, 컴퓨터 비전, 데이터 증강 기술, 의료진단 등 다양한 AI 기술 분야를 담당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3년간 다수의 권위 있는 국제학회에 10여편의 논문을 등재했고, 국제 인공지능, 기계학습 대회에서 8회 수상한 바 있다. 대표적인 연구‧수상 사례로는 신경정보처리시스템 및 의료진단 분야가 있다.

김 신임대표는 AI 분야에서의 엔지니어 역량과 리서치 역량을 겸비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를 바탕으로 카카오브레인의 AI 연구를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신사업 성장을 공격적으로 이끌 예정이다.

2021년을 카카오브레인의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는 ‘카카오브레인 시즌2’ 로 정의하고, 높은 인지 능력을 가진 AI 등 인공지능 원천 기술 연구 확대와사회적 영향력이 큰 AI 서비스를 전개한다는 목표다.

김 신임대표는 “AI로 불가능한 영역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스타트업의 마인드로 카카오브레인만이 할 수 있는 AI 선행 연구와 기술 개발을 진행할 것”이라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ja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