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도시재생·새뜰마을사업 추진 관련 관계자 토론회 개최
동해시, 도시재생·새뜰마을사업 추진 관련 관계자 토론회 개최
  • 이중성 기자
  • 승인 2021.04.0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동해시)
(사진=동해시)

강원 동해시는 지난 3월 도시재생 전담부서 신설과 인력을 재구성한 데 이어 관계자 토론회를 개최하며 도시재생과 새뜰마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지난 6일 동호지구 현장 지원센터에서 시 및 도시재생센터, 현장지원센터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한, 동호 및 동호시장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한 데 이어 8일에는 삼화지구 도시재생센터, 12일에는 부곡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사업별 토론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시는 사업장별 추진상황 및 실적 보고를 비롯해 사업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현장의 문제점 논의 및 주민의견 청취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도시재생 및 새뜰마을 사업의 추진방향을 정립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도시 취약지역의 노후 주거지 정비 등 주거환경개선과 쇠퇴한 구도심 지역의 상권활성화 사업 추진 및 지역공동체의 자립 역량 강화 기반 마련을 위한 도시재생(3개소) 및 새뜰마을(4개소) 사업 7개소 중 현재 6개의 도심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올해 사업이 완료될 동호지구 바닷가 책방마을은 현재 사업의 핵심 건물인 파란발전소가 오는 9월 준공 목표로 신축공사를 한창 진행 중이며, 사업 종료 후에도 주민 스스로 마을을 유지·관리하고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고 3월 말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지난 2019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서 선정된 발한지구와 삼화지구는 지난해부터 각종 주민역량 강화 교육 및 집수리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각 지역별 특색에 맞는 마스터플랜 계획을 수립 중이다.

또한 소방도로 등 기초 인프라 시설이 미흡한 취약지구를 대상으로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인 새뜰마을 사업도 활발히 추진 중으로, 올해 새롭게 선정된 발한동 세대공감 향로마을을 비롯해 묵호 언덕빌딩촌지구와 부곡 가마지기 마을도 주거 기능 개선사업과 주민공동이용시설 등 기초생활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사업을 종료한 발한 동문지구는 주민공동이용시설 및 순환형 임대주택, 산책길 등을 조성하며 주거지 전반의 여건을 개선하고, 향후 주거환경 개선을 넘어서 도시기능 재활성화를 위한 사후관리도 계속할 예정이다.

시는 추진 중인 각종 도시재생 및 새뜰마을 사업이 완료되면 원도심의 재활성화를 통해 살기 좋은 마을 공간이 조성되고, 주민 공동체 형성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민이 주인이 될 수 있도록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도시재생과 새뜰마을 사업에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동해/이중성 기자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