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교류재단, 우주비행 60주년 기념 문화교류 확대
부산국제교류재단, 우주비행 60주년 기념 문화교류 확대
  • 김삼태 기자
  • 승인 2021.04.07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가린 영화…다큐주간 행사 개최
▲포스터제공=부산국제교류재단
▲포스터제공=부산국제교류재단

부산국제교류재단은 주-부산러시아 영사관과 함께 한-러 상호 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오는 12일부터 7일간 ‘유리 가가린 우주비행 60주년 기념 러시아 영화·다큐주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유리 가가린은 1961년 4월 12일 인류 최초로 우주를 다녀온 러시아 출신 우주인으로, 부산에서 처음으로 그를 콘텐츠로 한 국내 미개봉 러시아 영화 2편과 다큐멘터리 3편의 작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영화 관람을 통해 유리 가가린의 전기부터 러시아 우주 산업에 대한 이해와 한국 우주 산업의 발전에도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이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유리 가가린의 장녀인 옐레나 가가리나(모스크바 크레믈린 박물관장)를 비롯해 국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러시아 출신 방송인 안젤리나 다닐로바와 일리야 벨코프, 인기 유튜버 소련여자, 채리쉬 그리고 전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을 지낸 송영길 국회의원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이상률 원장이 응원 메시지를 보내왔다.

이 외에도 다채로운 참가자 이벤트를 통해 러시아 우주식량 및 유리 가가린 기념 티셔츠도 증정할 계획이다. 이번 영화주간의 부대행사로 기획된 ‘러시아 우주인과의 만남’ 온라인 간담회도 4월 중 부산지역 청소년들과 진행될 예정이다.

상영작은 동영상 플랫폼 VIMEO 사이트를 통해 12일부터 18일까지 전편 무료로 선보인다. 참가를 원하는 신청자는 부산국제교류재단 유라시아협력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아일보] 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