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4대 사회보험 QR 신고' 서비스 도입
건보공단, '4대 사회보험 QR 신고' 서비스 도입
  • 강은영 기자
  • 승인 2021.04.07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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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처리 정확·신속성 제고 효과 기대
4대 사회보험 QR 신고 서비스 처리도. (자료=건보공단)
4대 사회보험 QR 신고 서비스 처리도. (자료=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신고 업무 편익 제고를 위해 사업장 신고서 13종에 대한 '4대 사회보험 QR 신고'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7일 밝혔다.

QR 신고 시스템은 팩스로 신고하는 사업장신고서를 사무 대행 업체에서 세무·회계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건보공단에 전송해 자동으로 접수한다. 사업장신고서 접수 후 접수일시와 처리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건보공단은 지난달 QR 신고 서비스 시범사업 일환으로 '2020년 귀속 건강보험 연말정산(보수총액) 신고서'에 대한 서비스를 실시했다. 그 결과, 수작업으로 처리되던 팩스 신고서 89만건 중 61만7000건(69.3%)이 자동접수됐다.

건보공단은 QR 신고 서비스를 통해 업무처리 정확성이 개선되고, 즉시 처리가 됨으로써 빠른 업무처리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4대 사회보험 QR 신고 서비스는 코로나19 시대에 비대면 업무환경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며 "이번 서비스 개시를 시작으로 4대 보험 신고 업무 편의를 위한 대국민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y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