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아직 4차 유행 아냐… 비수도권 증가세 우려”
정부 “아직 4차 유행 아냐… 비수도권 증가세 우려”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1.04.06 15: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세를 보이면서 4차 유행 가능성이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가 아직 4차 유행이 본격화하진 않았다며 방역 준수를 재차 당부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저지를 위해 거리두기 단계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고강도 단계 유지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국민들의 방역협조와 실천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6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백 브리핑에서 “많은 전문가가 3월 말부터 4월까지 4차 유행이 온다고 예측하고 있지만 아직 4차 유행이 본격화한 부분은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확진 추이를 보면 비수도권에서 두드러졌다는 게 특징이다. 충청, 경남권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터지면서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했다. 이날도 지역발생 확진자 460명 중 188명(40.1%)이 비수도권에서 나왔다.

이에 정부는 비수도권 확진자 증가세를 주목하며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윤 반장은 “수도권은 300명대 내외에서 큰 등락 없이 유지되는 수준으로 지금의 유행을 이끄는 요인을 보면 비수도권의 집단발생이 가장 크다”며 “비수도권은 감염자 접촉보다 집단감염 영향이 커서 추가 확산이 없도록 잘 막으면 확산세를 안정시킬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거제, 부산, 전주 등은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높여 대응 중이다”며 “거리두기 완화로 이동량 증가와 이로 인한 집단감염 발생이 4차 유행으로 가는 위험요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12일부터 적용할 거리두기 조정안을 9일 발표한다. 현 단계를 유지할지, 상향할지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정부는 코로나19 유행 상황과 사회적 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방침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