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열 무협 회장, 취임 후 현장서 소통행보 시작
구자열 무협 회장, 취임 후 현장서 소통행보 시작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1.03.3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무역회관서 바이오·ICT·스타트업 등과 간담회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신임회장.(사진=한국무역협회)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신임회장.(사진=한국무역협회)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은 취임 후 첫 행보로 무역업계 현장 소통에 나섰다.

30일 무역협회에 따르면, 구 회장은 이날 대전무역회관에서 차세대 성장산업인 바이오, 정보통신기술(ICT), 스타트업 등 혁신기업 10개사와 현장 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술로 신약을 개발 중인 신테카바이오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창업기업인 AI기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개발사 다임리서치를 방문했다.

구 회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 기업들은 기술혁신과 디지털 전환을 통해 코로나19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충분한 저력이 있다”며 “무역협회는 수출 현장 일선에서 뛰고 있는 기업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무역업계 입장을 적극적으로 대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혁신 기업 사례를 전파하고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구 회장은 KAIST 이광형 총장을 만나 무역협회와 KAIST 간 산학협력 확대방안도 논의했다. 협력방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시대 수출기업의 기술혁신과 스타트업 해외 진출지원 등이다.

구 회장은 이번 대전 방문을 시작으로 10월까지 경남, 인천, 서울 등 지역 무역업계와의 현장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디지털 혁신, 친환경, 서비스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인들과 함께 우리 무역의 패러다임 전환 대응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