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해양식품공학과, '실무를 위한 수산가공학' 전공서 발간
경상국립대 해양식품공학과, '실무를 위한 수산가공학' 전공서 발간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1.03.28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수 교수와 대학원 박사과정 강상인 씨 공저
수산가공 신기술, 수산가공 제품 트렌드, 기계 등 상세히 수록
실무를 위한 수산가공학 저서 표지/경상국립대
실무를 위한 수산가공학 저서 표지/경상국립대

경상국립대학교(GNU)는 해양과학대학 해양식품공학과 김진수 교수와 대학원 박사과정 강상인 씨가 수산가공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담은 ‘실무를 위한 수산가공학’을 공동으로 발간했다고 전했다.

올해 2월 국내 수산식품 산업을 체계적·종합적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수산식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수산가공산업이 해양수산부의 주력 업무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과는 별도로 ‘수산가공학’ 전공자의 감소와 인터넷 발전 등으로 관련 도서는 2007년 이후에는 발간되지 않고 있어 이 책의 가치가 높다.

해양식품공학과 김진수 교수는 “진보하는 수산가공 분야의 기술과 소비자 동향 및 최신 용어 등을 빠르게 파악하고, 수산가공 현장 실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책에는 수산가공 신기술, 소비자 트렌드에 부응하는 수산가공 제품과 이를 생산할 수 있는 수산가공 기계 등의 자료를 상세하게 수록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수산가공 기초와 실무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기초 영역에는 수산물의 특성, 분류와 형태, 주요 성분, 어획물의 사후 변화, 선도 판정, 어획 후 취급 및 관리 등 수산가공 전반을 담았다.

실무 영역에는 수산가공식품을 제조하기 위한 수산물의 처리 형태, 냉동품 및 냉동식품, 건제품, 훈제품, 염장품, 조미가공품, 수산발효식품, 연제품, 통조림 식품, 수산가공 부산물의 이용 등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응용 기술을 고루 담았다. 그 외 수산가공 관련 최신 기술과 동향도 수록했다.

공동 저자인 강상인 씨는 “전공 학생들과 산업계 현장 실무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수산가공 신기술 및 소비자 트렌드에 부응하는 수산가공 제품, 그리고 이를 생산할 수 있는 수산가공 기계 등의 자료를 수록한 서적이 절실히 필요했다.”고 발간 배경을 밝혔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