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스톱, 경영주자문위원회 정기 간담회 개최
미니스톱, 경영주자문위원회 정기 간담회 개최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03.24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생안 안내, 애로사항 청취…"점포 지원 힘쓸 것"
한국미니스톱 관계자와 경영주자문위원회 위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미니스톱)
한국미니스톱 관계자와 경영주자문위원회 위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미니스톱)

미니스톱(대표 심관섭)은 지난 23일 한국미니스톱 본사에서 경영주자문위원회 정기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2021년 미니스톱의 정책과 상생안을 안내하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영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제도 운영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영주자문위원회는 미니스톱 경영주들이 직접 뽑은 경영주 대표 7인으로 구성돼 점포운영 시 애로사항이나 요청사항을 본사에 건의하고 협의한다. 미니스톱 본사는 자문위원들과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열고 원활한 점포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미니스톱은 점포운영, 상품, 전산, 시설, 물류 등 부문별로 2021년 정책을 안내했다. 특히 먹거리 중심의 상품혁신과 생활밀착형 서비스 육성을 위해 패스트푸드 상품, HMR, 건강 관련 상품 개발에 집중하고 배달플랫폼 확대, 픽업, 구독서비스, 무인택배기 도입 등을 추진한다.

또 점포 인테리어 업그레이드와 함께 자동발주, 입지별, 점포별 진열 시스템, 디지털사이니지 도입 등 점포의 디지털화와 온·오프라인 융합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미니스톱은 이번 자문위원회를 통해 추가적인 상생 정책도 발표했다. 새 상생제도는 △점포 노무상담 지원서비스 △경영주 건강검진지원 서비스 △POS기 영수증용지 지원 △새로운 가맹패키지 도입 등이 담겼다.

미니스톱은 직원의 임금관리, 휴게시간, 4대 보험 등 경영주가 어려움을 겪는 부분 중 하나인 노무부문을 지원하기 위해 점포 노무상담 지원을 시작한다. 경영주는 미니스톱 홈페이지에 있는 경영주 소리함을 통해 관련 내용을 문의하면 인사부서에서 외부의 전문노무사와 연계해 맟춤형 답변을 안내한다.

미니스톱은 경영주의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검진 서비스도 신설한다. 미니스톱은 본부 지정 건강검진센터와 연계해 경영주의 종합검진을 비용을 지원한다. 올해부터 5년 이상 재계약을 진행한 S타입 점포는 경영주의 종합건강검진 비용을 100%를 지원한다. 그 외 경영주에게도 건강검진 50% 할인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POS기에서 출력되는 영수증용지도 본부에서 전액 부담한다.

미니스톱은 점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가맹패키지도 공개했다. 경영주 임차 매장인 S타입은 24시간 영업 시 로열티를 기존 35%에서 30%로 낮추고 가맹보증금도 받지 않는다. 5년 이상 장기계약 시 로열티율이 6~10% 인하되는 특전도 포함됐다. 본부 임차 매장인 ML타입은 매출에 따라 50~65%로 변경되던 로열티율을 55%로 고정했다. 추가로 QSCM(품질, 서비스, 청결, 상품구색)우수점은 매출총이익의 6%를 지원하며 보다 안정적인 점포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한편 미니스톱은 경영주들이 안심하고 점포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업계에서 유일하게 최저수입보장제도를 가맹계약기간 동안 보장하고 ‘매출부진점 재기 프로그램’, ‘긴급생활자금 지원’ 등 다양한 상생안을 시행해왔다.

심관섭 대표는 “가맹점포와 본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의견을 나눈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미래를 예측하기 힘든 팬데믹 상황에서 급변하는 고객의 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목소리가 가장 중요하다. 자문위원회, 가맹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점포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