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상 속 전자파 실태조사 확대
정부, 일상 속 전자파 실태조사 확대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1.03.24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아동 시설 측정 대상·규모 늘려…이달 말 접수시작
다양한 생활공간에서 전자파를 측정하는 모습.(사진=과기정통부)
다양한 생활공간에서 전자파를 측정하는 모습.(사진=과기정통부)

정부는 올해 전자파에 대한 우려해소와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한 실태조사를 확대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3월31일부터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등 유아동 시설과 지방자치단체의 전자파 측정신청을 받고 다양한 생활환경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전자파 측정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과기정통부는 ‘유아동 이용시설 대상 전자파 안전성 평가사업’을 올해부터 지역아동센터, 실내놀이터, 어린이보호구역 등으로 측정대상을 확대한다. 기존엔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교실‧복도‧놀이터‧운동장 등이었다. 또 규모도 전년 658곳에서 800여곳으로 늘릴 예정이다.

특히 신규 와이파이 전자파에 대한 전자파 강도를 중점적으로 측정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부터 ‘학교 무선망(Wi-fi) 구축사업’으로 초등학교 교실에 와이파이-6 기반의 기가급 무선망 구축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또 이동 기지국 차량 주변, 기상‧위성 등 레이다 시설, 공항시설, 항공기‧여객선 등 대형교통수단, 지역 복지센터 등 다양한 생활환경에 대한 전자파 세기를 측정한다. 결과는 12월경 공개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주민생활과 밀착된 설비‧공간의 전자파 정보제공도 강화한다. 과기정통부는 지역사회에서 전자파 우려나 안전성 검증 필요성이 제기되는 시설을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신청을 받아 별도의 전자파 실태조사를 추진해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국립전파연구원에서는 ‘생활 속 전자파’ 홈페이지에서 생활제품의 전자파 측정을 연중 신청 받는다. 일상 속 다양한 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 우려가 있을 경우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측정대상 제품은 시민단체‧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생활 속 전자파위원회가 선정한다. 작년엔 5세대(G) 휴대전화, 승강기 기계실, IH밥솥 등 19종(70개 제품‧시설)에 대한 전자파를 측정‧공개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