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준 의원 "막연한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개발, 주민 혼란만 가중"
김성준 의원 "막연한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개발, 주민 혼란만 가중"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1.03.2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 개발 계획이 세워졌으나 잦은 정책변경으로 주민 혼란만 가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성준 인천시의회 의원은 23일 열린 ‘제269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이같이 지적하며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개발의 총괄책임 부서 지정과 주민 소통을 통한 체계적인 종합계획 마련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시 도화 도시개발사업구역의 미개발지로 방치돼 있는 인천대 제물포캠퍼스는 22만1298㎡의 면적에 학교 건물 19개 동이 있다. 지난해 인천시가 인천대에 이 부지를 넘겼고, 인천대가 이 부지에 대한 원도심 활성화 계획을 마련하면 시가 용도변경 등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하지만 최근 인천시는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송도·계양지역을 거점으로 한 ‘D·N·A 혁신밸리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김성준 의원은 "원도심 활성화가 명분이었던 도화 도시개발사업은 인천대 송도 이전 후 도화구역 내 여러 상가는 공실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고, 학생들로 넘쳐났던 제물포역 북쪽 일대는 슬럼화가 되고 있다”며 “인천대가 제물포캠퍼스에 평생교육대학, 국공립어린이집, 도서관 건립 등 공공인프라 확대, 실내스포츠센터, 공원 조성 등의 계획을 세웠지만, 이 같은 공공인프라 확대 계획은 실종됐다”고 말했다.

이어 “소유권도 없는 인천시 특정부서에서 예산 부서와 협의 없이 제물포캠퍼스 성리관을 리모델링해 소프트웨어 진흥단지를 만들겠다는 일방적인 계획을 발표했다”며 “도화구역이 준공되고 제물포캠퍼스 부지를 인천대에 이관하면서 시 개발계획과와 교육지원담당관실에서 손을 뗀 가운데 일자리 경제본부가 자기 땅인 양 개발 수립에 관여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신아일보] 인천/박주용 기자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