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토지주택공사 서울본부, 위·수탁 협약 체결
포천-토지주택공사 서울본부, 위·수탁 협약 체결
  • 이상남 기자
  • 승인 2021.03.21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수선유지급여사업 추진
경기도 포천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와 2021년 수선유지급여사업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사진=포천시)
경기도 포천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와 2021년 수선유지급여사업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사진=포천시)

경기도 포천시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주거급여 수급자 가구의 주거 안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주택 수선을 지원하는 수선유지급여사업을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9일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와 2021년 수선유지급여사업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사업은 자가주택에 거주하는 중위소득 45% 이하(4인 가구 기준 2,194천 원) 주거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수급자의 소득인정액, 주택 노후도 등을 고려해 보수범위를 차등으로 적용해 종합적인 주택 개량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시는 주택 개·보수에 필요한 사업비를 부담하고 LH 서울지역본부는 연간 수선계획의 수립, 공사 발주·감독 등 사업 전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며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올해 사업비 5억 원을 투입해 총 51가구(경보수 25가구, 중보수 13가구, 대보수 13가구)를 지원하며, 주택조사를 통해 파악된 주택 노후도에 따라 맞춤형 집수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수선유지급여사업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개선을 이끌겠다. 앞으로도 생활이 어려워 주거지원이 절실한 가구를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부터 저소득층 청년이 주거비 걱정 없이 학업과 취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을 시행하고 있다. 청년주거급여 분리지급은 주거급여 수급가구 내 만 19세 이상 30세 미만 미혼자녀가 취학·구직 등을 목적으로 부모와 시군을 달리해 거주하는 경우 부모와 별도로 주거급여를 지급하는 제도다.

[신아일보] 포천/이상남 기자

lsn75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