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피해자 "與 사과하라"… 野 "피해호소인 3인방 쫓아내야"
박원순 피해자 "與 사과하라"… 野 "피해호소인 3인방 쫓아내야"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3.1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여성의원 일동 "'피해호소인' 남인순 선대본부장 않혀"
"박영선, 미안하단 것 거짓말"… 오세훈 "선거원들 자진사퇴해야"
안철수 "어떤 웅변보다 감동적"… 양향자 "피해호소인 미안하다"
서혜진 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 변호인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서혜진 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 변호인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은 17일 고 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행 피해자가 사건 발생 후 처음으로 목소리를 내며 더불어민주당에 진정한 사과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고 한 남인순 의원을 선거사무실 선거대책본부장에 앉혔다"며 "사과와 미안함이 모두 거짓말이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국민의힘 여성 의원 일동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의 호소를 왜곡하고, 2차 가해를 양산한 민주당은 국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피해자는 이날 오전 서울 모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 사실을 왜곡하고 상처를 준 정당에서 서울시장이 선출될까 두렵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저를 '피해호소인'이라고 명명했던 그들이 직접 제게 사과하도록 박 후보께서 따끔하게 혼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현재 박 후보 캠프에는 피해자를 '피해호소인' 등 부적절한 호칭으로 부르며 사실상 '2차 가해'를 한 고민정·남인순·진선미 민주당 의원 등이 활동하고 있다. 박 후보는 지난 8일 피해자를 향해 "다시 한 번 진심어린 사과를 제가 대표로 대신 드린다"며 "피해자께서 조속히 일상으로 돌아오실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겠다"고 사과했지만, 고 의원 등이 캠프 요직에 있다는 점 때문에 '선거용 사과'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 피해자는 "민주당은 피해호소인 명칭으로 피해 사실을 축소하려고 했고, '님의 뜻을 기억하겠다'는 말로 아프게 했다"며 "이낙연 위원장과 박 후보는 어떤 것에 대한 사과인지에 대해서 명확히 짚어주지도 않았다"고 전하기도 했다. 지금까지의 사과는 진실성이나 현실성이 없다는 게 피해자 입장이다.

국민의힘 여성 의원 일동은 "피해자의 회복을 방해하고 고통을 가중시킨 것은 피소 예정사실 유출, 피해호소인 명칭, 사건 왜곡, (후보를 내기 위한) 당헌 개정, 2차 가해 묵인 등"이라며 "결국 민주당이 피해자의 고통을 아랑곳하지 않고, 정치적 방어에만 몰두해 벌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성폭력대책특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정재 의원은 "민주당은 피해자를 외면하고, 부정하고, 왜곡했다"며 "지금이라도 피해자의 호소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인정하고 반성할 줄 모르는 정당은 국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전주혜 의원은 "오늘 피해자가 한 말 중에서 '직장으로 복귀하고 싶다, 일상으로 복귀하고 싶다'는 말이 가장 다가왔다"며 '선출직 공무원 등의 성범죄조사위원회 설치법'의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이른바 '오거돈·박원순 방지법'으로 불리는 이 법은 선출직 공무원의 권력형 성범죄 조사위원회를 신설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미애 의원은 민주당 여성 의원을 겨냥해 "피해자의 심정에 한 번이라도 다가간 적이 있는지 묻고 싶다"며 "박원순은 여전히 살아있고, 지금도 수많은 '박원순'이 있다. 오늘 피해자는 마지막 절규를 한 것"이라고 고언했다.

같은 당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역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피해자 발언을 언급하면서 "착잡하다"며 "박 후보의 사과를 진정어린 것으로 보기는 힘들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는 피해자에게 사과했다고 항변하겠지만, 민주당과 후보 캠프에는 피해자를 '피해호소인, 피해고소인'이라고 불렀던 인사가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며 "피해자도 그 (사과에) 진정성이 없다는 걸 지적한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피해자에게 극심한 고통을 준 캠프 구성원의 '자진 사퇴'"라며 "(피해자가) 정상적으로 사회 생활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와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경쟁 중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같은 날 SNS를 통해 "용기를 내신 피해자께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며 "제가 시장이 된다면 피해자가 일상을 회복할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피해자의 진정성이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서울시장 후보와 '피해호소인 3인방'을 이렇게 무너뜨리는구나 하는 느낌이었다"며 "상식과 양심을 가진 보통 사람의 진솔한 말이 세상 어떤 정치인의 웅변보다 감동적이라고 느꼈다"고 소회했다.

이어 자신이 서울시장이 될 경우를 언급하면서 "적어도 서울시에선 힘 없는 약자가 외롭게 눈물을 흘리거나 애써 웃으며 넘어가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체제)을 완성하겠다"며 "독립적 인권 센터(본부)를 만들어 성범죄를 포함한 인권 침해에 적극 대응하고, 시청 공무원이 성범죄와 관련되면 일벌백계하고 원스트라이크 아웃(즉각처벌)을 하겠다"고 내세웠다.

한편 민주당에선 양향자 최고위원이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제 작은 사과가 피해자께서 안고 계실 절망 중 먼지 하나만큼의 무게라도 덜어낼 수 있길 바랄 뿐"이라며 "잘못했다, 용서를 구하고 싶다"고 사죄의 뜻을 알렸다.

양 최고위원은 "사건 초기 '피해호소인'이란 매우 부적절한 표현에 동의했다"며 "제 잘못이다. 한 정치인이기 전에 한 여성으로서 피해자의 아픔을 헤아리지 못했다"고 거듭 사과했다.

이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대해서도 "민주당의 잘못으로 생긴 선거"라며 "책임도, 해결도 우리의 의무다. 피해자에게 이뤄지는 2차 가해 역시 당이 나서서 막아야 한다"고 고언했다.

다만 "선출직 공직자부터 2차 가해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해달라"며 "저 역시 잘못이 있다면 책임을 피하지 않겠다"고 민주당이 후보를 선출한 것에 대한 당위성은 굽히지 않았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