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형 장애인 복지정책 본격 추진
인천형 장애인 복지정책 본격 추진
  • 고윤정.박주용 기자
  • 승인 2021.03.1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목돈 마련 지원 등 복지기준선 사업 5월부터 시행

인천시는 올해 장애인복지 예산을 지난해보다 286억 증액된 2852억원 편성하고, 장애유형과 가구특성 등을 고려한 장애인 돌봄서비스 확대와 장애인의 인천복지기준선 실현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끝내고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올해 사각지대 없는 튼튼한 복지 도시 조성을 위해 수립된 ‘인천 복지기준선’의 구체적인 시행 원년으로, 전국 최초·전국 유일하게 시에만 추진되는 사업들을 힘차게 추진한다.

우선 인천복지기준선 5대 영역 중 하나인‘소득 분야’지원을 위해 전국 유일‘청년 발달장애인 자산형성 지원사업’을 5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다른 장애에 비해 소득수준이 낮은 발달장애인에게 성인기 전환 등에 따른 자립자금 마련을 돕기 위한 사업으로 저축한 만큼 매칭 형태로 지원해 주는 방식이다.

만16세 이상 39세 이하 발달장애인이 대상이며, 본인부담금 월 15만원을 적립하면 시비와 군·구비로 15만원을 추가로 지원해 주는 것으로, 3년 뒤에는 약 1000여만원의 목돈이 모아져 청년발달 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종잣돈 역할을 한다. 올해 2억4000만원을 투입해 200명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장애인들의 음악적 재능과 끼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에는 가칭 장애인예술단을 장애인직업재활시설로 운영해 예술적 재능을 가진 장애인들에게 전문적인 레슨 프로그램 제공 뿐만 아니라시 각종 기념식과 행사에서 마음껏 공연할 수 있도록 장소 제공과 적극적인 홍보를 할 예정이다.

시는 장애인의 지역사회생활에 필요한 종합적인 재활서비스 지원을 위해 장애인복지관 10개소에 약 13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특히 장애인복지관의 운영비 및 사업비를 지난해 대비 5억2700만원을 증액 지원함으로써 재가장애인의 재활자립과 복지증진을 도모한다.

또한 경인의료재활센터와 인천재활의원에 약 28억원을 지원해 고품질 맞춤형 의료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장비보강 및 시설개보수 추진 등 장애인의료재활시설 인프라를 지속 확충해 나간다.

시는 공백 없는 촘촘한 복지 그물망을 위해 돌봄서비스 부분의 예산을 지난해 1239억원에서 올해 1450억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국비지원) 지원대상을 65세 이상 등록장애인으로 확대해 고령 장애인의 자립생활 지원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인천형(시 추가) 중증장애인의 활동지원서비스 지원대상도 지난해 대비 80명 확대된 920명에 대해 시비를 추가 지원하는 등 중증장애인의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해 서비스를 확대 추진한다.

더불어 상시 돌봄이 필요한 최중증장애인에 대한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 추진을 통해 공공 상시보호체계를 강화한다.

신병철 시 장애인복지과장은 “시는 자세유지기구 보급 사업, 장애인복지 플랫폼 등 선도적인 지원책과 함께 인천형 복지기준선에 따라 환경 변화와 장애인분들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신규사업 발굴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시 14만6000여명의 장애인 모두가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적극 발굴·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인천/고윤정.박주용 기자 

yjg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