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국회전수조사·LH특검도입 협의 '불발'
여야 원내대표, 국회전수조사·LH특검도입 협의 '불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3.12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년 "국민 신뢰할 수 있도록 특검 도입해야"
주호영 "구성에만 두 달… 檢 수사 후 논의해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오른쪽)과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오른쪽)과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원내대표가 1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사태에 대한 특별검사(특검) 수사 적용과 국회의원 300명 투기 여부 전수조사 방안에 대한 합의에 나섰지만, 불발했다.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대변인과 배현진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오전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회동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알렸다.

홍 대변인은 "(여당은) 국회의원 300명이 솔선수범해 먼저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받은 상태에서 전수조사를 하자고 제안했다"면서도 "이에 대해선 (여야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배 대변인의 경우 국회의원 전수조사와 관련해 "국민의힘은 언제든 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다만 정부·여당이 지역개발 정보를 가진 주체이기 때문에, 예를 들면 지방자치단체장이나 지역 의원까지 포함해 조사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청와대 (조사) 범위도 제안했다. 집권 여당인 민주당부터 (조사를) 먼저 하자는 의견을 용기 있게 받아줬으면 한다"고 전했다.

양당은 특검 수사에 대해서도 접점을 찾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제안한 특검 수사가 준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에서 우선 정부 합동수사 주체를 검찰로 전환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앞서 민주당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국민이 더 신뢰할 수 있다고 한다면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제안한 특검도 진행해야 한다"며 "공직자의 투기와 부패를 근절할 근본적 해법을 마련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주 원내대표는 "특검은 합의·구성하는 데만 두 달 이상 걸린다"며 "특검을 피할 이유는 없지만, 우선 검찰을 중심으로 한 신속한 수사 이후 특검을 논의할 문제"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이 투입돼 즉시 감사에 착수해야 하고, 1·2기 신도시에 대해서 유사한 수사 경험을 가진 검찰이 투입돼 합동수사단으로 수사를 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역시 여권의 진정성을 의심하고 있다.

안 대표는 같은 날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LH 서울지역본부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특검 건의가 단순히 선거를 위한 주장이라면 그건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며 "반드시 특검을 관철하지 않는다면 그건 진정성이 없는 주장이 될 것"이라고 부각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