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전부 조사" vs 주호영 "여당부터"… 공세 빌미 내줄까 '밀당'
김태년 "전부 조사" vs 주호영 "여당부터"… 공세 빌미 내줄까 '밀당'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3.1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년 "의원 300명 전수조사… 지체 말자" 野 엮고 들어가기
주호영 "솔선수범하면 알아서 할 것"… 빌미 내줄까 철통방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터진 사전투기 의혹이 정치권으로 확산한 가운데 국회의원 300명 전수조사를 두고 여야 원내 수장의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먼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12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을 향해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지체하지 말고 바로 행동에 옮겨야 한다"며 "민주당은 준비돼 있다"고 참여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전수조사와 관련해 "국민 관심사가 큰 만큼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국민의힘과 논의하겠다"고 야권을 엮었다. 조사 결과 부정사례가 드러나면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도 약속해야 한다는 게 김 원내대표 입장이다.

이어 "한 가지 유감스러운 점은 국민의힘이 LH 투기 의혹을 '권력형 게이트'라 주장하는 것"이라며 "권력형 게이트는 고위공직자가 법 이상의 권한을 남용해 이권에 개입하는 것이고, LH투기는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라고 맞섰다. 덧붙여 "선거 전략이겠으나, 국민의 분노와 허탈감을 정쟁 수단으로 삼아선 안 된다"고 훈수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민주당은 추호도 공직자의 투기를 덮거나 감쌀 의도가 없다"며 "철저한 조사와 수사로 투기자를 처벌하고 (투기로 얻은) 이익을 환수하겠다"고 공언했다. 나아가 "근본적 제도 개혁도 추진하겠다"며 "선거용 정쟁을 중단하고 국회의원 전수조사와 투기방지 입법에 적극 나서달라"고 몰아붙였다.

4·7 재·보궐 선거에 대해선 "1년짜리 임기라고 민생을 팽개치고 정쟁만 하려는 정치 시장을 뽑아선 안 된다"며 "야당 시장을 선출하면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소모적인 정쟁만 계속할 것이 불보듯 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 시절 정무수석·홍보기획관으로 근무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에게 불법사찰과 정치공작 의혹이 끊이지 않고 제기되고 있다"며 "박 후보는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고 호도했다.

반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이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제안한 것에 대해 "민주당 안에서 투기 의혹이 불거져 나오는 만큼 민주당이 먼저 솔선수범해 전수조사를 하면 될 일"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변죽만 올리고 물타기를 하려 하지만 꼼수를 부리면 더 큰 난관에 봉착할 것"이라며 "민주당 소속 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원, 공기업 직원부터 먼저 전수 조사하고 나면 우리는 우리 스스로 전수조사를 하겠다"고 피력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모든 수사 역량을 총동원해야 하는 데도 말만 '발본색원'을 반복하고 있을 뿐"이라며 "청와대도 비서관급 이상 직계 가족을 전수조사했지만, 투기 의심 거래는 아예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는데, 부동산 투기 조사에 대한 정부 의지에 대한 의심만 키웠다"고 비난했다.

이어 "청와대도 행정관부터 문재인 대통령 가족까지 조사 범위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며 "문재인 정권은 4년 내내 적폐 몰이에만 몰두해 자기편 부정은 감싸고 자체 개혁은 등한시했다. 윗물이 맑지 않으니 어찌 아랫물이 맑을 수 있겠는가"라고 부각했다.

여당이 재보선에 출마한 야당 후보를 두고 각종 의혹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선 "민주당이 급하긴 급한 것 같다"며 "마타도어(중상모략)·네거티브(음해)에 몰두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덧붙여 "민주당으로 인해 치러지는 선거에 반성해도 모자랄 민주당이 선거를 흑색선전·네거티브로 만드는 것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부산 엘시티 특혜분양 의혹으로 야당을 공격하는 것에 대해선 "민주당은 2016년 특검(특별검사)에 합의했지만, 4년이 지나도록 시작도 하지 않다가 이제 와서 호들갑을 떨고 있다"며 "엘시티 특검을 합의하고 뭉개는 이유부터 밝히는 것이 순서"라고 내세웠다.

그러면서 "마구잡이 의혹 제기를 중단하고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에나 집중하라"고 지적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