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 사태' LH→국회… 김태년 "의원 전수조사" vs 김종인 "해보자"
'투기 사태' LH→국회… 김태년 "의원 전수조사" vs 김종인 "해보자"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3.11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년 "국민 대표, 한 점 의혹도 허용 안 돼"
김종인 "해보자"… 주호영 "여당부터 전수조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 대표 직무대행(오른쪽)과 홍익표 정책위의장이 11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 대표 직무대행(오른쪽)과 홍익표 정책위의장이 11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권한대행이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요구하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한 번 해보자"고 응수에 나섰다.

김 권한대행은 11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공공기관 임직원부터 고위공직자와 국회의원까지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에 착수해 우리 사회의 공정 질서를 다시 확립해야 한다"며 "특히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은 한 점 의혹도 허용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랫물을 청소하려면 윗물부터 정화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이미 정부 조사와 별개로 소속 의원과 보좌진, 당직자 전수조사를 실시 중"이라고 내세웠다. 덧붙여 "야당도 적극 호응해달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비상대책위원회의 후 "한 번 해보자, 300명 모두"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나아가 "공직자는 자기 주변 관리를 철저히 잘해야 한다"며 "공직자 주변 사람이 자기 남편 등의 정보를 취득해 투기 활동을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짓"이라고 맹비난했다. 여당과 정부 안에서 사례가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한 공세로 읽힌다.

같은 당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못할 바는 없다"며, 다만 "자신들부터 전수조사하면 될 것"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가 민주당 의원과의 연관성이 더 높다"며 "민주당 의원을 전부 조사하면 될 일이고, 부동산 투기는 개발 정보를 가진 지방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일 가능성이 높다"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자신들부터 전수조사하면 될 것이지 우리 당을 끌고 들어가는 의도가 의심스럽다"며 "피할 생각은 없지만 민주당 소속 의원, 지자체장, 지방의원 전수조사를 밝히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LH 투기 사태와 관련해 여권에서 이해충돌방지법 논의가 나오는 것에 대해선 "LH와 관계 없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본다"며 "그러나 마치 법·제도가 정비되지 않아서 LH 사건이 생겼다고 책임을 호도하는 듯한 태도를 민주당이 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고 질타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