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사퇴vs 연임…개미 손에 '운명'
최정우, 사퇴vs 연임…개미 손에 '운명'
  • 송창범 기자,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3.10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노조 '재해책임론'에, 포스코 '수익성확대'로 맞짱
12일 주총 개최, 소액주주 투표 따라 연임여부 '판가름'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임 가능성이 절반으로 줄었다. 최대주주 국민연금이 중립 의결권을 행사키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제 전적으로 개미(소액주주)들 손에 따라 최 회장 운명이 결정될 전망이다.

금속노조, 시민단체 등은 연합군을 형성, 최 회장의 산업재해 문제를 더욱 부각시킨다. 반면 포스코 측은 최 회장의 미래사업 청사진으로 맞서며 주주들 표심잡기에 나섰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사진=포스코)
최정우 포스코 회장.(사진=포스코)

10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12일 주주총회를 개최, 투표를 통해 최 회장 연임 여부를 결정짓는다. 단독 후보로 추천된 만큼 최 회장 연임은 사실상 확정적이었다. 하지만 ‘산재재해’ 문제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에 더해 국민연금 마저 중립을 선언하면서 알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 변수로 떠오른 ‘산업재해’ 책임론…“사퇴하라”

최 회장 사퇴 압박은 ‘중대재해처벌법’ 제정안이 지난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이슈로 부각됐다. 이 법은 산재 사망 시 사업주나 경영자의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이다.

금속노조는 “최 회장이 취임한 2018년 7월 이후 16명 노동자가 사망했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금속노조는 최 회장에 산업재해 책임을 묻기 위해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과 대구지검 포항지청에 연이어 고발장을 제출했다. 내용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및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다. 금속노조 측은 “모든 사고가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주가 지켜야 할 의무가 제대로 지키지 않아 발생한 사고”라고 주장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 포스코지회, 포스코사내하청지회가 지난 4일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 앞에서 ‘최정우 회장에 대한 엄중 수사,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연 모습.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
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 포스코지회, 포스코사내하청지회가 지난 4일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 앞에서 ‘최정우 회장에 대한 엄중 수사,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연 모습.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

국회도 여당을 중심으로 사퇴 압박에 불을 붙였다. 국회는 2월22일 ‘산업재해 청문회’를 열고 최 회장을 포함해 최근 2년간 산재가 자주 발생한 9개 기업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 세웠다. 당시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 회장에게 “자진 사퇴 하라”고 압박했다.

시민단체도 최 회장 사퇴에 가세했다.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들고 나왔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참여연대 등은 지난 9일 최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임원 64명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최 회장 이미지를 깎아 내렸다.

◆ ‘수익성 확대’ 메리트로 ‘반격’…“2024년까지 연임”

국회와 노조, 시민단체의 계속된 ‘사퇴’ 공격에 최 회장도 반격에 나섰다. 포스코는 최근 리튬 ‘잭팟’ 성과 보도자료를 배포한데 이어 주주들에게 신사업 계획을 담은 서안까지 보냈다. 연임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포스코에 따르면 최 회장 취임 후 3100억원에 인수한 아르헨티나 리튬호수의 매장된 리튬이 최근 시세로 35조원에 육박한다. 이와 함께 최 회장은 최근 직접 주주들에게 서안을 통해 △AI 기술 활용한 저원가·고효율 체제 강화 △이차전지 소재사업 생산능력 확대 △수소사업 내부 생산능력 점진적 확대 등 구체적인 사업구상을 공개했다.

주주들이 가장 메리트를 느끼는 ‘수익성 확대’에 모든 초점을 맞췄다. 여기에 집중포화를 맞고 있는 ‘안전’ 문제에 대해선 “최우선 핵심가치로 안전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실제 산업재해를 제외한 사업성과만 놓고 보면, 최 회장 평가는 나쁘지 않다. 포스코케미칼이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성장에 맞춰 양극재 광양공장 생산라인을 증설한 점, 포스코인터내셔널이 글로벌 친환경차 부품 시장을 공략한 점 등도 최 회장 성과다.

이에 따라 주주들이 연임에 손을 들어 줄 경우 최 회장은 2024년까지 포스코를 이끌게 된다. 그러나 어렵게 연임에 성공해도 완주는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각종 구설수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포스코는 민영화 이후 연임 임기를 채우고 물러난 회장이 단 한 명도 없다. 재계 한 관계자는 “연임이 확정된다 하더라도 소액주주들 반대표가 많이 나올 경우 쉽지 않은 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ja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