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봄철 농번기 인력확보 총력…도시 구직자 활용
농식품부, 봄철 농번기 인력확보 총력…도시 구직자 활용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1.03.08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농촌 고용인력 40%, 코로나19로 근로자 구인난
'도시형인력중개센터' 본격 운영, 교통비·숙박비 지원
농작업 모습. (사진=박성은 기자)
농작업 모습. (사진=박성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영농철을 앞두고,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인력부족 등에 대응해 인력중개센터 확대 운영과 도시 유휴인력 파견, 외국인 계절근로 허용 등 농번기 인력지원대책을 마련했다. 

8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보통 4~6월은 영농이 집중되는 ‘농번기’다. 특히, 봄철 농번기는 연간 농촌·농업 고용인력 수요의 40%가량을 차지한다. 이 때엔 전국적으로 과수 적과(열매솎기)·인공수분·봉지씌우기와 고추 정식(아주심기), 양파·마늘 수확 등이 이뤄져 인력 확보가 무척 중요하다. 

이런 가운데, 농식품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외국인 근로자 입국에 제한을 받는 점을 감안해, 농번기 인력지원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했다.

농식품부는 우선,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전년의 219개소보다 20개소 늘린 239개소로 확대·운영하며, 같은 기간 104만명보다 30% 증가한 136만명의 인력중개에 나선다. 

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촌 일손이 부족한 지역에 전문인력을 배치해, 영농작업반 구성과 구인구직 수요조사, 근로인력 알선·중개하는 역할을 한다. 농식품부와 지자체는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해 농작업에 참여하는 이에게 교통비와 숙박비, 보험료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도시 구직자 연계를 통한 파견근로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파견업체가 도시 구직자를 채용한 후, 파프리카와 같은 대규모 시설원예농장에 최대 3개월간 인력을 파견하는 시스템이다.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파견수수료와 4대 보험료(본인)등을 부담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시·농협과 협력해 도시민을 모집하고 농작업 실습 교육을 진행한 후, 농촌인력중개센터와 연계해 농촌에 체류하면서 일할 수 있도록 맞춤형 일자리를 중개하는 ‘도시형인력중개센터’를 본격 운영한다. 올해 인력중개 목표는 500명으로 잡았다.

농식품부는 이와 함께 법무부·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협조를 통한 외국인 계절근로자 파견근로 시범사업을 한다. 시범사업 참여를 적극 희망하는 강원도 양구군과 전라북도 무주군에 대해선, 파견사업자 선정과 격리시설 확보, 외국인 근로자 숙소 등을 확보하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출국하지 못하고 출국기한유예 등을 허가받은 국내 체류 외국인을 대상으로 계절근로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한시적으로 추진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관련 부처와 지자체, 농협 등과 협력해 봄철 농번기 인력 확보를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