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미디어법 수정안 마련 임박
여야, 미디어법 수정안 마련 임박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7.20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제안 수용 ‘관심’… 한나라 지도부 고심
정세균, 박희태 면담 “미디어법 수정안 수용해야”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최종 수정안 마련이 임박한 가운데 박근혜 전 대표가 제안한 '한 회사 매체합산 시장점유율 30% 이내 조건' 반영을 놓고 당 지도부가 고심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 신성범 원내 대변인은 20일 "미디업법 최종 수정안이 오늘 오후쯤에 공개될 것 같다"면서 "당에서는 박근혜 전 대표가 제안한 수정안을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기술적인 문제 등으로 어려운 점이 있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현재 신문사에서 ABC제도도 제대로 안하고 있는 상황이고, 포함할 매체를 7대 일간지로 할지, 무가지도 포함시킬지, 매체합산 계산은 어떻게 할지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신 대변인은 "조만간 발표될 최종 수정안에는 자유선진당 김창수 의원이 제시했던 안이 적극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수정안이 문서화는 안돼 있지만 거의 결정된 상태다.

이 수정안을 공개하는 순간, 협상의 여지는 없고 직권상정 수순을 밟게 된다"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에 대해 친박연대 전지명 대변인은 "박 전 대표가 제안한 '한 회사 매체합산 시장점유율 30% 이내 조건'이 반영되지 않고 표결처리 될 때는 '반대 표'를 행사하든지 표결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매체합산 시장점유율이 30% 이내로 하더라도 조·중·동 신문사의 진입이 가능할 수 있다"면서 "친박연대는 매체합산 20% 이내로 조정하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에게 미디어법과 관련, "우리가 과감하게 수정한 안을 집권여당이 (받아들여) 잘 (조율)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 대표는 '미디어법 저지' 단식 이틀째인 이날 오전 10시께 당 대표실을 찾아 단식 중단을 촉구하는 박 대표에게 이같이 말했다.

정 대표는 "한나라당은 진전된 안을 민주당에 제안했다"는 박 대표의 말에 즉각 "우리가 진전된 안을 전달했다"고 맞받아쳤다.

정 대표는 한나라당 박순자 최고위원이 "부드러운 분인데 강성으로 바뀌었다는 말이 한나라당 내에 많다"고 한 것에 대해서도 "나야 부드럽고 싶지만…예전에 상임위 할 때도 잘 해 왔다"고 대응해 미묘한 설전이 오갔다.

정 대표는 또 박 최고위원이 "MB악법에서 이름을 빼달라. (아니면) HT(박희태)악법으로 바꿔달라. (이름 때문에) 서로 강경해지는 것 같다"고 제안한 것에 "MB정권이니까 MB악법이라고 하는 것이다.

청와대가 이런저런 지시를 하고 당이 하위개념으로 전락하니까 그럴 수 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고 날을 세웠다.

정 대표는 특히 "18대 들어 이른바 한나라당 입장에서의 개혁법안이 너무 많다.

그것도 순차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마치 폭탄이라도 떨어지는 것 처럼 해 어려움이 있다"며 "그러다보니 대화와 타협을 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이어 "17대에서는 과거사법과 사립학교법, 국가보안법, 신문법 4개 법안 중 사립학교법 하나만 직권상정했고 국보법은 끝까지 못하고, 2개 법안은 합의처리했다"며 "17대를 좀 참고해줬으면 좋겠다"고 뼈 있는 말을 했다.

정 대표는 아울러 박 대표와의 면담 직후 단식 농성 모습을 기자들에게 공개하며 "(한나라당의) 언론법안이 통과되면 절대 언론의 자유가 유지될 수 없고, 민주주의는 후퇴할 것"이라며 "야당은 이러한 국민의 뜻을 받는 입장이고 족벌언론, 재벌방송이 허용돼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절대 저지' 입장을 거듭 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