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9월까지 지역사회보장조사 실시
홍천군, 9월까지 지역사회보장조사 실시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1.03.0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홍천군이 지역주민의 복지욕구와 지역사회 복지수급실태 등의 파악을 위해 올해 9월까지 지역사회보장조사를 실시한다.

7일 군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4년마다 실시하는 조사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2023~2026년)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로 활용될 예정이다.

조사는 무작위로 지역주민의 일정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전문기관 등을 통해 표본조사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사내용은 사회보장급여법시행령 제21조에 따라 지역주민 또는 가구의 일반특성, 경제활동 및 상태, 생활여건 및 사회보장급여 수급실태, 인식과 욕구, 사회보장 경험·인지도 및 만족도 등이다.

조사는 조사전문기관 조사원이 개별 방문, 200여개 항목에 대한 면접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된다.

군은 조사과정에서 도출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문제점 및 발전방안 모색을 통해 군민이 공감하고 실효성 있는 보편적 군민복지 정책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사회보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2022년도에 홍천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의 협의를 거쳐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남궁 명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지역주민 사회보장 욕구가 충분히 반영된 맞춤형 지역사회보장계획이 수립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지역사회보장조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며 “조사원들의 방문 조사시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홍천/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