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스마트 국방혁신 가속화 위한 국방부-과기정통부 협력체계 강화
디지털 뉴딜·스마트 국방혁신 가속화 위한 국방부-과기정통부 협력체계 강화
  • 허인 기자
  • 승인 2021.03.06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부처, 스마트 국방혁신 위한 R&D·실증·확산 프로젝트 공동기획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방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방부는 지난 5일 국방부에서 제5차 'ICT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6일 발혔다. 

이번 협의회에는 김정원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과 한현수 국방부 기획조 실장이 참석해 양 부처의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협력모델을 재정립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논의된 안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 부처는 국방분야의 디지털 뉴딜 사업추진과 스마트 국방혁신 구현을 지원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산하 국가 ICT 연구개발 전문기관인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 ’국방ICT지원단‘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하반기 운영될 IITP 국방ICT지원단은 한국국방연구원 과 협력하여 국방 인공지능(AI) 전략 이행과제 시행지원, 국방 ICT R&D 소요기획·사업집행 지원, ICT 신기술 지원 등을 수행하며 향후 업무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둘째, 스마트 국방혁신의 성공을 위해 첨단 ICT 기반의 R&D·실증·확산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양 부처는 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5G 등 '디지털 신기술의 국방적용에 국가안보의 사활이 달려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양 부처가 공동으로 R&D·실증 소요를 발굴해 향후 그 성과를 전군에 확산하는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3월 부터 양부처, IITP, KIDA 및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TF가 운영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양 부처는 국방 5G특화망 구축, △AI 학습데이터 구축 및 표준화, 국방분야 AI·SW 인재양성, △AI 융합 프로젝트(AI+X) 등 디지털 뉴딜과 연계된 스마트 국방혁신 전 영역에서 그 간의 협력을 더욱 구체화하기로 했다.

국방부 기획조정실장은 “과기정통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과 국방부 한국국방연구원(KIDA)간 전례없는 협력을 통해 국방정보화가 도약적으로 발전할 것이다“고 평가하며 ”향후 진행될 양 부처 공동 R&D 프로젝트를 통해 디지털 뉴딜과 연계된 스마트 국방혁신을 더욱 가속화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범정부적으로 디지털 뉴딜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민‧군 겸용 기술개발, 신기술 테스트베드 역할 등 디지털 뉴딜과 관련한 민‧군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디지털 신기술이 군 전력증강에 기여하고 민간 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되도록 양 부처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밝혔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