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靑 직원·가족 3기 신도시 토지거래 전수조사" 지시
문 대통령 "靑 직원·가족 3기 신도시 토지거래 전수조사" 지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3.0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영민 TF 꾸리고 자체 조사 착수"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대전광역시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 열린 제61기 졸업 및 임관식에 참석하며 서욱 국방부 장관의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대전광역시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 열린 제61기 졸업 및 임관식에 참석하며 서욱 국방부 장관의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유영민 비서실장에게 청와대 수석비서관과 비서관, 행정관 등 전 직원과 가족을 대상으로 3기 신도시 토지거래 여부를 신속히 전수조사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이같은 지시를 내렸다고 알리면서 "대통령 지시에 따라 청와대는 계획을 세우고 자체 조사에 착수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LH(한국토지주택공사) 일부 임직원의 100억원대 사전투기 의혹에 대해 "국무총리실 합동조사단을 지원하고, 대책 마련을 포함한 상황을 총괄 점검할 것"이라며 "유 실장을 중심으로 TF(태스크포스·전담조직)를 가동한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전직 LH 사장으로서 비상한 인식 갖고 조사에 임하라"고 질책성 지시를 하기도 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번 사건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가덕도 부지 소유에 대해서도 싸잡아 비판하고 있다.

황규환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오 전 시장의 성추행으로 아까운 국민 혈세 267억원을 들여 보궐선거를 치르는 동안 정작 원인 제공자인 오 전 시장 일가는 돈방석에 앉게 됐단 소식에 부산시민과 국민은 억장이 무너진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대통령과 민주당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까, LH 임직원의 사전투기 의혹에 대해선 진상조사단을 꾸리며 조사에 나서면서 내 편의 잘못에는 은근슬쩍 눈감아주고 넘어가려는 지긋지긋한 '선택적 침묵'이 다시금 등장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 의원의 경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다시는 꿈도 못 꿀만큼 엄벌해야 한다'고 말한 것을 거론하면서 "LH 직원에게만 엄벌을 말하면서 정작 더 힘 있는 자들의 투기나 다른 중요한 것은 모른체 지나쳤다"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이 지사를 향해 "오거돈 일가의 가덕도 땅투기 의혹에 대해서는 왜 한마디도 없느냐, 당시 LH 사장이었던 현 국토부 장관의 책임을 조사하자는 말은 왜 한마디도 없느냐"고 비꼬았다.

이어 "흑석동 투기와 관사 재테크의 주인공(김의겸)이 국회의원이 되고, 대통령 영부인 친구(손혜원)가 목포에 투기를 했는데 왜 여기에 대해선 한마디도 없느냐"라고도 몰아붙였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