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임천장터 독립만세운동 102주년 기념행사 개최
부여군, 임천장터 독립만세운동 102주년 기념행사 개최
  • 조항목 기자
  • 승인 2021.02.26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6일 코로나19 극복기원 겸해 충남 최초 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 가져
(사진=부여군)
(사진=부여군)

충남 부여군이 충남 지역 독립만세운동 확산의 기폭제가 됐던 군 임천장터 독립만세운동 102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군이 주최하고 충남최초독립운동선양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오는 3월6일 오전 11시 충화면에 자리한 기미 3·1 독립운동 기념비 광장에서 충남 지역 최초로 일어난 임천장터 독립만세운동의 의미를 기원하며 열릴 예정이다.

1919년 3월6일(음력 2월 5일) 부여에서 벌어진 임천장터 독립만세운동은 군이 금강문화권의 핵심 내륙 교통로라는 이점과 부여읍과 홍산면에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던 천도교구 조직을 바탕으로 발원했다.

당시 군은 금강이 관통해 주변 지역과 인적 교류도 활발했고 인근에 익산 천도교 대교구가 있어 천도교의 영향이 컸기 때문에 서울과 평양 등지에서 시작된 독립만세운동 계획과 기미독립선언서를 충남에서 가장 먼저 입수할 수 있었다.

충화면 출신 박성요 선생 등 애국지사 7인은 서울에서 천도교구 교인을 통해 비밀리에 기미독립선언서를 전달받았고 임천장터에서 이를 배포하며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했다. 모여든 군중들은 임천면사무소와 보통학교 앞에서 시위를 벌이며 부여헌병대 임천분대로 몰려가 '대한독립만세'를 목청껏 외쳤다. 

이날 만세운동은 유관순 열사의 천안 아우내 장터 만세운동보다 시기상 약 한달 간 앞서 있어 충남에서 최초로 조직적으로 전개된 독립만세 운동으로 평가받는다.

군은 올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추념식으로 대체했던 지난해처럼 3·1 운동 재현 시가지행렬과 식전공연 등은 모두 취소하고 규모를 대폭 축소해 참석인원은 50명 이내로 제한했으며 충남최초독립운동선양회 회원들과 충화면 이장들로 참석자를 한정해 철저한 개인위생수칙 준수하에 개최할 예정이다.

박정현 군수는 “올해 기념행사는 임천장터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한 충화면 출신 박성요 선생 등 애국지사 일곱 분을 추모하는 한편,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기원하며 간소하게 치를 예정”이라며 “비록 감염병 예방을 위해 규모는 대폭 축소했지만, 국권회복을 위해 고귀한 희생을 아끼지 않은 순국선열들을 기리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jjm001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