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모두 "재보선 그렇게 자신없나"… 정쟁 유발한 문 대통령 '부산행'
여야 모두 "재보선 그렇게 자신없나"… 정쟁 유발한 문 대통령 '부산행'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2.2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떴다방 관권선거… 선거법 위반 여부 검토"
주호영 "김경수·송철호 등 피고인과 볼썽사나운 일정"
민주당 "뉴딜 정책 점검 위한 것… 치부한 것 사과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가덕도 공항 예정지 선상 시찰을 마치고 부산신항 다목적 부두에 위치한 해양대학교 실습선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가덕도 공항 예정지 선상 시찰을 마치고 부산신항 다목적 부두에 위치한 해양대학교 실습선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25일 부산 방문을 두고 여야 모두 '4·7 재·보궐 선거 승리가 그렇게 자신이 없느냐'며 설전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사과를 요구한 반면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를 검토하는 동시에 지도부 '부산행' 맞불 방문도 염두에 두고 있다.

먼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의 부산 일정을 언급하면서 "아예 팔을 걷어붙이고 공격적으로 선거 행보에 나설 태세"라며 "4~5차 재난지원금 공세로도 마음이 놓이지 않았는지, 모르긴 해도 가덕도 공항과 동남권 메가시티로 민주당을 지원하기 위한 선거운동에 나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청와대는 '한국판 뉴딜(대공황 극복 정책)' 현장 행보라며 선거와 무관하다고 얘기하지만, 누가 봐도 대통령의 도를 넘은 선거 개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임할 당시 추진했던 뉴타운 사업 현장을 방문하자 "명백한 불법 선거 개입"이라고 반발했던 것을 복기시켰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이 열세에 몰린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어떻게든 만회해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도도한 민심의 흐름 앞에 역부족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부산·울산·경상남도 메가시티(대도시)를 만든다면서 대통령의 일정은 울산과 경남보단 부산에만 집중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건으로 물러난 마당에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의 당사자로서 재판을 받는 송철호 울산시장, 드루킹 대선 여론 조작으로 2심에서 실형 유죄 선고를 받은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일정에 들어있다고 하니 피고인과 일정을 같이 하는 아주 볼썽사나운 일정인 것 같다"고 비꼬았다.

주 원내대표는 "정권 차원의 명백한 불법 선거 개입을 중지하기 바란다"며 "선거 질서를 훼손하는 대통령의 노골적인 선거 개입은 탄핵소추 사유에 해당된다는 점을 잊지 말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나아가 다음달 4일에는 부산시장 본선 후보가 결정되기 때문에 이를 고리로 국민의힘 지도부가 부산에 내려갈 가능성도 있다.

같은 당 김은혜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재보궐 역사에 수치로 기록될 '떴다방' 관권선거"라며 "청와대는 부산시민을 뭘로 보는 건가"라고 질타했다.

김 대변인은 "어떠한 핑계를 댄들 선거 40여일을 앞둔 시점에서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은 대놓고 대통령의 중립의무를 위반한 채 선거에 개입하겠다는 선전포고나 다름없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부산 또 내려가야겠네' 혼잣말 하던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울산선거 개입 의혹의 대통령 30년지기 단체장까지 '우리 편'을 총동원해 쟁점 선거 공약의 진원지를 방문하는 것을 '뉴딜'이라 곧이곧대로 믿을 국민이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김 원내대표와 송철호 울산시장,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싸잡아 비판한 것이다. 

김 대변인은 또 "차라리 같은 당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범죄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국민에 죄송한 뜻을 표하려고, 또 자신이 만든 당헌·당규까지 고쳐가며 민주당이 후보를 낸 데 대한 사과차 부산에 갔다고 한다면 염치라도 있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부각했다. 

덧붙여 "이미 지난해 4월 총선에도 선거 목전 숨가쁘게 격전지를 돈 문 대통령"이라며 "그러고보니 이 정부의 선거 개입은 새로울 것 없는 일상이 된 듯하다"고 비난했다.

같은 당 최형두 원내대변인도 "민주당 출신 시장 성범죄 때문에 치르는 선거의 민심 바꾸겠다고 대통령까지 나섰다"며 "여당 지도부, 부·울·경 단체장, 경제부총리와 장관까지 총동원한 노골적인 선거 개입"이라고 몰아붙였다. 

그러면서 "민주당 지도부가 '불가역적 국책사업으로 못 박겠다'며 법치와 절차도 무시하고 밀어붙이는 '가덕도 신공항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에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법무부 등 정부 부처도 한목소리로 반발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난 5년 가까이 방치하고 외면하던 신공항인데, 이제 와서 '법치파괴' 불명예를 부산시민에게 돌려주려는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여당도 '즉각 사과하라'며 맞서고 있다.

신영대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이번 부산 방문은 지역균형 뉴딜 정책을 점검하기 위한 정책 일정으로, 이미 오래 전 기획된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어떻게든 그 취지를 훼손하고 공격하기 위해 혈안이 됐다"고 힐난했다.

신 대변인은 "부산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행보가 4·7 재보선만을 위한 '선거용 공약'이라는 것은 편협한 생각"이라며 "모든 것이 선거 개입이라는 국민의힘은 그렇게 자신이 없나"라고 비꼬았다.

신 대변인은 또 국민의힘이 '엠바고(보도시점 제한)'가 걸려 있던 대통령의 일정을 공개한 것을 두고도 "몰상식하다"고 비판했다. 덧붙여 "대통령의 일정을 공개한 것과 '탄핵' 막말, 부산의 발전을 위한 정책을 '선거용 공약'으로 치부한 것에 즉각 사과하라"고 맞섰다.

그러면서 "가덕도 신공항과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 등 부산 발전을 위한 정책에 대한 소모적 정치 공세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