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돼지열병 남하 우려에 선제적 차단방역 강화
정부, 돼지열병 남하 우려에 선제적 차단방역 강화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1.02.2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SF 중수본 '봄철 방역 강화대책' 발표
ASF 방역 모습. (제공=농협)
ASF 방역 모습. (제공=농협)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하 중수본)는 봄철 멧돼지 개체수 증가와 ASF에 감염 확산에 대비해, 전략적 울타리 설치와 일제포획기간 운영 등을 핵심으로 한 ‘봄철 ASF 방역 강화대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중수본에 따르면, 이달 24일 누계 기준 전국 13개 시·군에서 총 1138건의 야생멧돼지 ASF가 발생했다. 주로 화천(374건)과 연천(352건) 등 경기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빈번한 상황이다. 다만, 양돈농장에서의 ASF 발생은 2019년 9~10월 14건, 지난해 10월 2건 이후 잠잠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중수본은 멧돼지 출산기인 4~5월 봄철에 개체수 급증 가능성이 높고, ASF에 감염된 멧돼지가 서쪽이나 남쪽으로 이동해 양돈농장이 밀집된 충청지역 등으로 유입될 우려가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실제, 광역울타리 밖 멧돼지 ASF 발생건수는 강원도 영월 9건, 춘천 1건이다. 

또, 수풀이 우거지면서 멧돼지 폐사체 수색이 어려워지고, 기온상승으로 멧돼지의 행동반경이 더욱 넓어져 방역에 어려움이 가중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중수본은 적극적인 멧돼지 개체수 저감과 ASF 감염 멧돼지 확산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양돈농장 차단방역 수준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중수본은 야생멧돼지 방역과 관련해 집중포획과 전략적인 울타리 설치에 나선다. 일단, 내달부터 4월까지 야생멧돼지 일제포획기간을 운영해, 서식밀도를 최대한 줄이겠단 계획이다. 3월1일부터 7일까진 멧돼지 폐사체 일제 수색기간을 운영해 오염원을 제거하고, 비빔목·목욕장 등 서식지 환경검사와 소독을 실시한다. 

ASF 발생상황, 광역울타리 현황. (제공=농식품부)
ASF 발생상황, 광역울타리 현황. (제공=농식품부)
ASF 중점방역관리지구. (제공=농식품부)
ASF 중점방역관리지구. (제공=농식품부)

울타리의 경우, 1·2차 울타리로 발생지점을 봉쇄하고, 대규모 양돈사육지역 주변으로 멧돼지 차단 울타리를 설치한다. 멧돼지의 남서쪽 이동을 막기 위해, 고속도로 등 구조물을 활용한 차단망 구축도 추진한다.

사육돼지 방역에 대해선, 농장 울타리와 퇴비장 차단망, 소독시설 등 미흡한 농장 방역시설을 신속히 보완하는 데 주력한다. 중수본은 이와 관련해 4월까지 검역본부와 지자체의 합동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점방역관리지구 등 ASF 위험지역에서의 모돈(어미돼지)과 복합영농 등 방역 취약요인에 대한 집중 관리도 한다. 위험지역은 접경지역은 농가 395곳과 강원 영월을 비롯한 12개 시·군과 경기 양평의 농가 211호, 경상북도와 충청북도 북부권역 농가 405호가 대상이다.

중수본은 또, 전국 양돈농장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마다 ‘쥐·해충 제거의 날’을 운영하고, ASF 방역과 관련한 문자 발송과 리플렛 배포 등을 통해 방역수칙을 주기적으로 안내한다.

박영범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중수본을 중심으로 유관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울타리 설치·관리, 멧돼지 포획, 폐사체 수색·제거 등 방역조치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