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프랜차이즈로 키운다…올해 9개사 맞춤지원
소상공인 프랜차이즈로 키운다…올해 9개사 맞춤지원
  • 송창범 기자
  • 승인 2021.02.24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3월17일까지 지원사업 공고…최대 5000만원 지원 예정

유망 소상공인을 프랜차이즈로 육성하는 작업이 시작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3월17일까지 우수 소상공인의 프랜차이즈화와 중소 가맹본부를 지원하는 2021년 상생협력 프랜차이즈 지원 사업의 신청을 받는다고 24일 밝혔다.

상생협력 프랜차이즈 지원 사업은 성장 잠재력이 큰 유망 소상공인과 중소 가맹본부를 발굴해 브랜드‧디자인 등의 초기 사업화와 마케팅‧스마트화 등의 성장지원을 통해 기업화를 촉진하는 사업이다.

프랜차이즈 지원사업 개요.(표=중기부)
프랜차이즈 지원사업 개요.(표=중기부)

중기부는 소상공인‧중소 가맹본부를 창업 초기–성장–대표 브랜드의 3단계로 분류하고 업종 성격과 성장 수준을 고려해 성장단계별 지원전략을 수립한 후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선정 규모는 약 9개사다. 초기단계는 약 5개사에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이어 성장 및 대표브랜드 단계에서는 약 4개사에 최대 5000만원까지 프랜차이즈화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화를 지원한다.

신청 자격은 소상공인과 중소 가맹본부로 초기단계는 창업 1~3년 이하 소상공인 또는 가맹본부로 비외식업종이 대상이다. 성장단계에서는 창업 4~10년 이하 가맹본부 중 가맹점 50개 미만 가맹본부가 신청할 수 있다.

선정 평가는 혁신성, 성장가능성과 상생협력 활동 등에 대해 서면‧대면평가로 이뤄진다. 수준평가‧공정위 상생협력 우수 업체 등에게는 가점이 부여된다.

배석희 중기부 소상공인경영지원과장은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가진 소상공인이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발돋움해 기업으로 성장하는 성공 스토리는 다른 소상공인에게 큰 희망이 된다”며 “향후 이러한 가맹본부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가맹점주를 지원하는 사업도 신설, 프랜차이즈 사업 전반에 혁신을 불어넣겠다”고 강조했다.

kja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