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K-뉴딜지수 첫 정기변경…펄어비스→카카오게임즈
거래소, K-뉴딜지수 첫 정기변경…펄어비스→카카오게임즈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02.18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전지·바이오·인터넷·게임 전체 지수 1개 및 개별 2종목씩 교체
서울시 여의도 거래소 서울사옥. (사진=신아일보DB)
서울시 여의도 거래소 서울사옥. (사진=신아일보DB)

미래 성장주도 산업인 BBIG(2차전지·바이오·인터넷·게임) 산업별 시가총액 상위 1~3위 및 1~10위로 구성된 KRX K-뉴딜지수와 4개 지수에 카카오게임즈와 솔브레인, 엘앤에프, 신풍제약, 녹십자, 에이스테크, 알서포트, 넵튠이 신규 편입된다. 펄어비스와 후성, 솔루스첨단소재, 한미약품, 알테오젠, KG이니시스, 유비쿼스홀딩스, 네오위즈, 골프존은 제외될 예정이다. 

18일 거래소는 KRX BBIG K-뉴딜지수 등 5개 지수 구성종목에 대한 첫 번째 정기변경을 26일에 한다고 밝혔다. 

이번 첫 번째 정기변경으로 총 9개 종목이 신규 편입된다. BBIG 지수 1종목 교체를 비롯해 2차전지와 바이오, 인터넷, 게임 지수에서 각각 2종목씩 교체될 예정이다. 

KRX K-뉴딜지수는 미래 성장주도 산업인 BBIG(2차전지·바이오·인터넷·게임) 산업별 시가총액 기준 시가총액 상위 3종목씩 총 12종목으로 구성된 지수로 작년 9월7일 발표됐다.  

산업별 시가총액 1~3위로 게임을 제외한 3개 산업은 기존 종목이 유지된다.

기존 종목은 2차전지에서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있고, 바이오에는 삼성전자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SK바이오팜이 있다. 인터넷은 NAVER와 카카오, 더존비즈온이 기존 종목이다.

반면, 게임 부문은 기존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펄어비스 체재에서 펄어비스가 제외되고 카카오게임즈가 신규 편입된다.   

각 지수별 교체 현황. (자료=거래소)
각 지수별 교체 현황. (자료=거래소)

산업별 지수는 4개 산업군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으로 구성된 지수다. 시총 상위 3종목을 TOP3에 포함하고, 4~10위 종목은 플러스(plus) 그룹으로 편입하고 있다. 이번 변경으로 각 지수 플러스 그룹별 기존 2종목이 나가고 신규 2종목이 들어오게 된다.  

KRX 2차전지 K-뉴딜 지수에서 플러스 그룹은 기존 후성과 솔루스첨단소재가 솔브레인과 엘앤에프로 대체된다. 

KRX 바이오 K-뉴딜 지수에서는 한미약품과 알테오젠이 제외되고 이 자리를 신풍제약과 녹십자가 채우게 된다. 

KRX 인터넷 K-뉴딜 지수에서는 KG이니시스와 유비쿼스홀딩스가 나가고 에이스테크와 알서포트가 들어온다. 

KRX 게임 K-뉴딜 지수에서는 네오위즈와 골프존이 제외되고 카카오게임즈와 넵튠이 신규 편입된다. 또, 카카오게임즈가 3위로 들어오면서 기존 TOP3에 들었던 펄어비스가 4위가 되면서 플러스 그룹으로 밀려나게 된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이번 정기변경에서 2개 지수에 새로 편입된다. 이에 따라 이번 신규편입 종목 중 코스닥 종목은 카카오게임즈 중복 포함 시 총 7개, 제외 시 총 6개다. 

swift2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