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盧 때도 사찰… 당시 민정수석은 문 대통령"
국민의힘 "盧 때도 사찰… 당시 민정수석은 문 대통령"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2.17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MB 사찰 지시 朴 정부까지 이어져… 특별법 추진"
국민의힘 "임기 초 안 보였던 문건… 보선 앞두고 튀어나와"
서울동부구치소 수감 도중 기저질환 치료를 위해 50여일 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10일 오후 퇴원해 안양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동부구치소 수감 도중 기저질환 치료를 위해 50여일 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10일 오후 퇴원해 안양구치소로 향하는 호송차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 시절 국가정보원 불법 사찰했다는 의혹에 대한 여야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여당은 정보공개 특별법 추진을 예고했고, 야당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때도 사찰 의혹이 있다고 반격에 나섰다.

먼저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한 진보성향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사찰 의혹은) 가장 큰 권력을 가진 청와대 비서실에서 정보기관에 지시해 정보기관의 수장이 업무를 조직적으로 운영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이나 청와대 고위직이 국정원에 지시해 국정원장이 국회의원 299명과 언론·법조계 인사 불법사찰을 주도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결국은 자료 제출 요구와 특별법까지 나가게 될 것"이라며 "2009년 12월 16일에 정치인에 대한 사찰 등을 지시했는데, (박근혜 정부에서) 이걸 하지 말라고 중단 지시를 내린 게 없다"고 내세웠다. 이명박 정부에서의 사찰이 박근혜 정부에서까지 이어졌을 것이란 추측이다.

김 의원은 "개연성이 있고, 여러 가지 정황상 의구심은 있다"면서도 "아직까지 파일을 열람하지 않았기 때문에 확실하게 답변할 수 없다는 것이 박지원 국정원장의 답변이었다"고 말했다.

같은 당 안민석 의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서 "통화를 하다가 갑자기 소리가 딱 낮아진다, 그때면 도청이 되는 것으로 의심했다"며 "이건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여야가 함께 판도라(비밀) 상자를 열어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헌법을 유린하는 심각한 사안이라는 게 안 의원 설명이다.

일부 의원은 현재 4·7 재·보궐 선거에서 부산시장 당선이 유력한 박형준 전 정무수석비서관을 압박하고 나섰다.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태호 의원은 "박 예비후보가 그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라며 "당시 정무수석이었으니 이런 내용도 스스로 밝혀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반면 야당은 '저급한 정치공세'라며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적폐청산을 명분으로 국정원 메인 서버까지 뒤졌던 문재인 정권"이라며 "서슬 퍼런 임기 초에도 안 보였던 문건이 보선을 코앞에 둔 이 시점에 갑자기 튀어나온 것이 과연 우연이냐"고 비꼬았다.

이어 "노무현 정부의 국정원 사찰은 '개인 일탈'이라며 면죄부를 주면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 서류만 계속 꺼내드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가"라며 "아무리 선거가 급하다 해도 지겨운 이전 정부 탓과 음습한 정치공작으로는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고 훈수했다.

정보위 국민의힘 간사 하태경 의원 역시 "박근혜 정부 때 (불법 사찰을) 중단하라는 지시가 확인되지 않았고, 노무현 정부에도 사찰이 있었다는 것이 임기 말에 일부 확인됐다"고 부각했다.

하 의원은 "계속 (사찰 정보를) 업데이트(최신화)를 했을 가능성이 있는데, 노무현 정부 당시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민정수석이었다"며 "민정수석실에서 그 정보 수집을 중단하라는 지시가 있었는지, 문 대통령이 답변해야 할 의무가 생긴 것"이라고 반격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