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급한 이낙연‧정세균, 표적된 이재명… '입지 확보' 경쟁 치열
다급한 이낙연‧정세균, 표적된 이재명… '입지 확보' 경쟁 치열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2.08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 한 달 앞둔 이낙연 "재난지원금·상생입법 서두를 것" 속도
정세균, '방역·백신' 대비 총력… 이재명은 '복지' 두고 연일 반박
왼쪽부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국무총리,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국무총리,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차기 대통령 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권 대선 잠룡 간 신경전이 거칠어지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재·보궐 선거' 승리, 정세균 국무총리의 경우 '방역·백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복지제도'가 풀어야 할 핵심 과제이자 대선 발판이 될 전망이다.

민주당 이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4차 재난지원금 논의를 곧 시작하겠다"며 "늦지 않게 충분한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국민께 약속했고, 당정협의를 서두를 것"이라고 공언했다. 또 "상생연대 3법 역시 국회 심의를 서둘러 달라"며 "공과금 지원과 관련해서도 관계 부처와 협의해 달라"고 지도부에 당부했다.

이 대표는 최근 2월 임시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공언한 입법·제도에 대해 속도를 붙이는 분위기다. 정치권에선 임기가 한 달 남은 이 대표가 정책으로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이 대표 취임 때 정계에선 이를 '독이 든 성배'에 빗대는 시각이 많았다. 실제 대권에 앞서 당권을 잡기 위해 대표직에 올랐지만, 당 안팎의 잡음으로 독배는 현실로 다가왔고, 그 사이 이 지사가 치고 올라가는 현상이 나왔다.

정 총리의 경우 대선 국면에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한 대안으로 국정운영에 활력을 줄 정책을 점검하는 동시에 호남 공략에도 무게를 두는 양상이다. 최근에는 정 총리의 오랜 지원 세력인 전북 국민시대가 3기 출범식을 시작으로 움직이기 시작했고, 정 총리 역시 지지 기반과의 소통을 늘리면서 대통령 적임자임을 우회적으로 자처하는 모양새다.

다만 이 대표와 정 총리 모두 문재인 정부에서 대선 초석을 마련하기 위한 성과를 확보하진 못 했다는 의견이 여전하다. 당정이 방역 '우수' 평가를 받았다고 부각함에도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여전히 답보 상태라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이 때문인지 이 대표와 정 총리는 이 지사의 복지 정책을 표적으로 견제하는 자세를 노골적으로 취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이 지사가 내세운 핵심 정책 기본소득을 두고 이 대표는 "알래스카 빼고는 하는 곳이 없다"며 "기존 복지 제도를 대체할 순 없다"고, 정 총리는 "보편적 기본소득 시스템(체제)을 성공적으로 시행한 나라는 지구상에 없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두 거물의 부정적 입장 피력에 이 지사도 적극 방어에 나서고 있다. 이 지사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기술혁명, 디지털경제, 초집중의 시대에 양극화 완화, 가계소득 지원, 경제 활성화라는 3중 효과를 낳는 복지적 경제 정책인 기본소득은 시기 문제일 뿐 결코 피할 수 없다"며 "간단히 답하면서 정치적 억지나 폄훼가 아닌 상식과 합리성에 기초한 건설적 논쟁을 기대한다"고 양대 수장의 비판론을 비꼬았다.

이 지사는 "외국이 기본소득을 도입하지 못하는 경우는 아직 그럴 여력이 없거나, 고복지 국가의 경우 기존 대규모 복지를 기본소득으로 대체해야 하는 데 제도 전환의 필요가 크지 않기 때문"이라며 "우리는 어차피 복지 관련 지출을 현재의 2배 이상 늘려야 하므로 증액 재원 일부는 기본복지 강화나 신규복지 도입에 사용하고, 일부는 복지 정책이면서 경제 정책인 기본소득에 투입해 제도 간 경쟁을 통해 더 나은 제도에 더 많은 투자를 해 나가면 된다"고 반박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