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역대 최저 가산금리로 15억달러 글로벌본드 발행
수은, 역대 최저 가산금리로 15억달러 글로벌본드 발행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1.02.0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10년 만기 분산…다양한 투자수요 충족
K-뉴딜산업 해외진출 기업 지원에 활용 예정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 사옥. (사진=신아일보 DB)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 사옥. (사진=신아일보 DB)

한국수출입은행이 4일 새벽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15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글로벌본드는 전 만기에 걸쳐 역대 한국 외화공모채권 사상 최저 가산금리를 기록했다. 이는 안전자산으로서 한국물 채권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를 재확인한 것으로, 향후 기관의 후속 발행에 유리한 시장환경을 제시한 것으로 수은은 평가했다.

이날 수은이 발행에 성공한 글로벌본드는 트리플 트란쉐(만기·금리조건이 다른 3개의 채권을 동시에 발행하는 방식) 구조로 △3년 만기 고정금리 5억달러 △5년 만기 고정금리 7억달러 △10년 만기 고정금리 3억달러로 이뤄졌다.

가산 금리는 3년물의 경우 미 3년 만기 국채 금리에 0.23%, 5년물은 미 5년 만기 국채금리에 0.28%, 10년물은 미 10년 만기 국채금리에 0.38%의 가산금리를 더한 수준에서 결정됐다.

이번 글로벌본드의 투자자를 살펴보면, 각국 중앙은행과 국부펀드, 국제기구 등의 비중이 51%을 차지하면서 AA등급 이상의 초우량 채권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의 주문이 활발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수은 관계자는 "풍부한 시장 유동성 및 견조한 글로벌 투자심리로 채권발행에 우호적인 시점을 포착했고, 다양한 만기를 제시해 글로벌 투자자들의 많은 수요를 확보할 수 있었다"며 "이번 발행대금은 그린뉴딜산업과 디지털뉴딜산업 등 미래 성장동력인 K-뉴딜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월 수은은 멕시코 현지 금융시장에서 50억 멕시코 페소(미화 2억6000만 달러 상당) 규모의 공모 5년물 외화채권발행에 성공한 바 있다. 스왑 후 최종 달러 금리는 0.695%로, 이번 글로벌본드 5년물 발행금리보다도 낮았다.

한편, 수은은 올해 총 110억 달러 규모의 외화조달을 목표로 차입수단을 다변화하고, 우량투자자를 적극 유치해 안정적인 외채 조달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