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도시 마스터플랜 밑그림 완성
행정도시 마스터플랜 밑그림 완성
  • 신아일보
  • 승인 2006.04.0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개 주제가 완료 오는 7월 기본계획 확정
‘행정도시 기본구상 방향 공개세미나’

지난 1월 ‘첨단정보도시 기본방향’을 주제로 시작된 행정도시 기본계획 공개세미나가 지난달 30일로 모두 15개 주제가 완료됨에 따라 행정도시 마스터플랜 밑그림이 그 모습을 드러냈다.
국토연구원은 지난달 30일 서울 프레스센타에서 열린 ‘행정도시 기본구상 방향 공개세미나’에서 그 동안 추진해온 행정도시 건설을 위한 12개 전략과제에 대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발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국토연구원의 민범식 박사는 행정도시의 미래상으로 △복합형 자족도시 △쾌적한 환경도시 △편리하고 안전한 인간중심도시 △조화로운 문화정보도시를 제시하고 부문별 기본계획을 밝혔다.
◇ 도시공간 구조
행정도시의 기본골격에 대해 장남평야 중심부를 휴식공간으로 오픈 스페이스화하고, 개발의 중심인 교통축 둘레를 20㎞ 내외로 하는 환상형 도시구조를 제안했다.
또 △중앙행정기능 40만㎡ △대학 및 연구기능 50만㎡ △국제교류기능 및 문화기능 25만㎡ △시 행정기능 15만㎡ △지식기반산업기능 120만㎡ △의료복지기능 15만㎡ 등 기능특화 거점구성을 통해 도시기능을 분산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 단계별 인구계획
도시 인구는 도시발전단계를 △초기입주단계(~2011년), 최초이주 및 자족성 준비(인구 2만명) △정책적 성숙단계(2012~2015년), 중앙부처 및 관련 공공기관 이전(인구 15만명) △자족적 성숙단계(2016~2020년), 자족적 성장(인구 30만명) △완성단계(2021~2030년), 국토균형발전 혁심거점 완성(인구 50만명) 등으로 나누고 각 단계별 주요 수용기능을 제시했다.
◇ 정부청사 배치구상
12 부 4처 2청이 들어서는 정부청사 형태는 시민친화성과 최첨단 오피스 이미지를 고려한 도심형 청사를 검토중이다.
또 용지면적은 12만평에 건축연면적은 18만평(용적률 150%기준))을 고려하고 있다.
정부청사 배치방안은 이전기관의 업무연계성을 고려하여 △중심관리기능(재정경제부·기획예산처·법제처·국정홍보처) △산업과학기능(산업자원부·과학기술부·정보통신부) △국토관리기능(건설교통부·환경부·해양수산부·농림부) △사회복지기능(보건복지부·노동부) △단독배치가능기능(교육인적자원부·문화관광부·국세청·국가보훈처·소방방재청)으로 분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업무연계가 높은 부처는 2~3만평씩 군집하고, 상호간 업무연계가 없거나 상징성이 높은 기관은 독립적으로 배치하는 소규모 군집분산 배치방안이 제시됐다.
◇ 기초생활권
기초생활권의 규모는 일상적 커뮤니티 유지가 가능하도록 2만~3만 명으로 설정하고, 환상형 대중교통축을 따라 20여개소의 기초생활권을 배분하도록 했다.
또한 동사무소·학교 및 문화·체육시설 등 주민생활에 필수적인 공공시설과 민간시설을 한 지역에 집중적으로 배치함으로써 주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한 곳에서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복합커뮤니티’를 설치해 지역공동체 형성의 구심체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자연보전 및 공원녹지 구상
자연보전을 위해 녹지와 하천체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생태네트워크(Blue-Green Network)를 구축하고, 주민들이 자연과 어우러져 다양한 옥외활동을 할 수 있는 공원녹지공간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도시의 중심부인 장남평야를 오픈스페이스화 하고, 장남평야와 금강수변을 연계하여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주제공원을 조성하고, 대중교통역사와 근린공원을 연결하는 녹도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 주거환경 조성 및 주택공급
주거환경은 환경친화적이고 사회계층간 혼합이 가능한 개성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위해 △도심지 내 침투형 녹지체계(Finger-Plan)도입 △우수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물순환 체계구축 △공동주택 단지 내에 그린포켓(Green-pocket)형 녹지공간 등 커뮤니티룸 설치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소득증가와 쾌적한 주거환경 선호경향을 고려하여 30평~50평대의 중대형 주택 공급 확대를 제안했다.
한편 행정도시의 공공성 및 정책적 중요도를 감안해 임대주택비율을 기존 택지개발 지침(30%)보다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주택규모별 공급구상(안)은 △소형(20평미만) 7만세대 △중형(20~30평) 5만세대 △중대형(30~50평) 6만4000세대 △대형(50평이상) 1만6000세대 등 모두 20만 세대를 제시했다.
◇ 도심교통 및 광역교통체계 구상
행정도시내 교통체계는 대중교통중심의 도시개발과 대량수송이 가능하고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첨단BRT 등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의 도입을 통해 승용자 위주의 교통체계 탈피할 것을 제안했다.
또 신속한 간선교통체계 구축을 통해 도시 어디에서든지 2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도시를 건설할 것을 제시했다.
광역교통망의 목표로 전국 주요도시에서 2시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전국 간선교통체계는 강원·충청·호남권 등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접근에 문제가 없으나 수도권은 교통량 과다로 인한 문제해결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도시건설청은 도시기본계획시안을 4월 중에 마무리짓고 4월부터 6월까지 기본계획 시안에 대한 공청회를 거쳐 7월 중에 최종적으로 행정도시 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