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산불방지센터, 봄철 대형산불 대응 비상근무체계 돌입
동해안산불방지센터, 봄철 대형산불 대응 비상근무체계 돌입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1.01.28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동해안산불방지센터는 2월1일부터 5월15일까지 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동해안지역 6개 시·군, 동부지방산림청 등 각 기관의 산불방지대책본부와 함께 본격적인 동해안 산불방지체계에 돌입한다고 28일 밝혔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올해 봄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동해안 지역은 가을철부터 계속되는 잦은 강풍과 건조한 날씨로 동시다발 및 대형산불발생 위험이 매우 큰 상황이다.

동해안산불방지센터는 동해안 6개 시·군의 헬기, 장비, 인력 등 산불진화자원 통합관리 및 지원체계를 구축해 산불진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먼저 동해안 6개 시·군, 3개 국유림관리소에서는 감시원 915명, 예방·특수진화대 641명을 배치하고 산림청 공중진화대 및 환동해특수재난대응단과 협업해 초동진화로 산불피해를 최소화한다.

이를 위해 무인감시카메라 75대, 진화차 88대, 기계화시스템 102대, 드론 24대 등 각종시설 및 장비 등을 배치 가동한다.

강릉산림항공관리소는 헬기를 전진 배치해 초동대응을 강화하는 등 산림청 헬기 4대, 임차헬기 2대, 소방1대, 군 1대 등 8대를 상시 출동태세 유지토록 했다.

아울러 산불에 대한 시민의식 제고를 위한 유관기관 합동 산불예방 캠페인 및 소각산불 예방을 위한 기동단속을 실시한다.

이 밖에도 청명·한식, 석가탄신일 등 입산객이 급증하는 기간에는 산불방지 특별대책 기간을 운영해 대응 태세를 강화하고, 산불발생시 산불상황관제시스템, 지상영상카메라, 헬기 및 드론영상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각 기관의 상황실과 실시간 재난상황을 공유 대응하며, 긴급재난문자(CBS) 및 상황전파 핫라인시스템을 발송해 도민, 관광객들에게 재난정보를 신속하게 전파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 한다.

2월 중에는 도, 동해안 6개 시·군, 산림청, 국방부, 경찰청, 기상청, 국립공원관리공단 등이 참여하는 '강원도동해안산불방지센터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봄철 산불방지를 위한 기관 간 공동대응 및 산불 예방진화에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가을철 전국 최초로 시범 운영된 軍 산불재난특수진화대도 봄철 산불조심기간동안 다시 투입된다.

軍 산불재난특수진화대는 평상시에는 군부대 업무를 수행하고, 산불발생 시 군부대 주요시설물로의 산불확산 방지 및 대형산불로 확산이 되면 주요 거점지역의 산불을 직접 진화하게 된다.

김동기 소장은 “계속되는 건조특보로 산불발생 위험이 높은 실정으로 산불발생시 동해안산불방지센터는 진화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함으로써 유관기관 간 공조체계를 강화해 신속하고 유기적인 대응으로 골드타임을 사수하고, 산림·재산·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