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전국 최초 ‘안심 클린 에어 버스’ 운영
강서구, 전국 최초 ‘안심 클린 에어 버스’ 운영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1.01.28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원 통학버스 등 16대…UV-C 살균·정화·환기 기능 갖춰

서울 강서구는 전국 최초로 버스 내 공기살균, 정화, 환기 기능을 갖춘 ‘안심 클린 에어 버스’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환기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버스와 같은 밀폐공간의 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다.

‘안심 클린 에어 버스’는 버스 천장에 설치된 공기정화환기시스템으로 외부에서 유입된 공기를 UV-C LED와 필터를 통해 살균‧정화시킨다.

또한 외부 공기 유입과 실내 공기 배출을 도와 공기를 주기적으로 순환시키며, 외부 공기 유입 시 실내외 온도차를 줄이는 특수필터를 사용해 온도를 유지한다.

버스 내 공기질 측정센서도 설치하여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공기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지난 22일 관내 봉제산노인복지센터 셔틀버스 설치를 시작으로 유치원·어린이집 통학버스와 복지관 셔틀버스 등 25인승 이상 버스 16대에 공기정화환기시스템을 순차적으로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유해환경에 취약한 영유아와 고령층, 장애인이 많이 이용하는 버스를 대상으로 우선 선정했다.

한편 구는 버스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다중이용시설 등 지역 내 다양한 시설에 공기 정화, 환기 시스템을 설치하는 ‘안심 CLEAN AIR ZONE’ 조성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