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똑똑똑 돌봄단' 출범…복지사각지대 제로화
노원구, '똑똑똑 돌봄단' 출범…복지사각지대 제로화
  • 이준철 기자
  • 승인 2021.01.28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단계에 걸쳐 돌봄 필요 4512가구 선정…내달부터 본격 활동

노원 똑똑똑 돌봄단은 ‘닫힌 마음의 문을 똑똑똑 두드린다’는 뜻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은 물론, 이후 대상자 가정방문과 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안부를 확인하는 것이 주 역할이다.

돌봄 대상자는 2단계 작업을 거쳐 최종 4512명을 선정했다. 중복 방지를 위해 △국민기초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인 노인, 장애인, 중장년 중 그동안 구청 등의 돌봄을 받지 않고 있는 1인 가구 3,752명과 △한부모 세대 중 장애, 질병, 자녀양육 어려움을 겪는 가구 760명이다.

돌봄단은 단순 자원봉사자가 아니다. 책임감과 지속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명을 공개모집했다. 활동실비, 상해보험 가입, 돌봄단원증 및 유니폼 등을 지급한다.

돌봄단은 거주 지역의 돌봄 수요에 따라 동별 4명~14명이 배치되어 1일 4시간이내, 주3일 활동해 중장년층의 사회 참여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동 주민센터별로 코로나19 방역수칙과 방문안전 등 소정의 교육 실시 후 오는 2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한편, 구는 2019년 흩어진 공공복지자원과 민간복지자원의 정보를 한곳에 모은 공유복지 플랫폼 ‘노원복지샘’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노원복지샘은 노원구 내 192개 민간 사회복지기관과 구에서 시행하는 모든 복지서비스를 이용자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이번 돌봄 대상자 선정에도 큰 역할을 했다.

jclee@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