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부패방지 시책평가' 5년 연속 1등급
캠코, '부패방지 시책평가' 5년 연속 1등급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1.01.28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공공기관 최초…비대면 청렴활동 도입 등 호평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0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해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작년 263개 평가대상 기관 중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기관은 캠코와 근로복지공단 등 2곳뿐이다. 금융공공기관 중에는 캠코가 유일하다.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공공부문 청렴 수준을 높이기 위해 각급 공공기관의 자율적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는 제도다. 작년에는 263개 기관의 부패방지 계획과 실행, 성과, 확산 등 4개 부문, 20개 지표에 대해 평가를 진행했다.

이번 평가에서 캠코는 △시민참여 제도 운영 △부패방지 분야 제도개선 권고과제 이행 △공직자 행동강령 운영 내실화 △청렴문화 확산활동 분야에서 만점을 받았다.

캠코는 작년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정하고 투명한 공공기관'을 목표로 부패 방지와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4대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20개 실행과제를 이행하는데 힘 쏟았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집합행사 등 대면활동 축소가 불가피해짐에 따라, SNS나 영상회의 등 다양한 비대면 청렴활동을 도입하고, 국민 체험형 프로그램도 운영해 쌍방향 소통을 강화했다.

또, 청렴취약분야 진단을 위해 자체적으로 내부청렴도를 측정해 결과를 전임직원이 공유하고, 고위직 부패위험성진단 확대와 관리자 맞춤 청렴교육 등 고위직부터 솔선수범하는 문화가 정착되는데 중점을 뒀다.

이인수 캠코 상임감사는 "이번 5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은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정착을 위해 임직원들이 한마음으로 청렴을 실천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캠코가 깨끗하고 공정한 공직문화를 확립해 가는데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캠코는 직원들이 청렴 취약분야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익명 오픈채팅방 '청렴대나무숲'을 운영하고, 자체감사 제안 콘테스트를 여는 등 부패방지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작년 2월에는 국민권익의 날 유공 부패방지분야 국무총리표창을 받은 바 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