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안원, 금융인 대상 AI·데이터 등 혁신기술 교육
금융보안원, 금융인 대상 AI·데이터 등 혁신기술 교육
  • 최지혜 기자
  • 승인 2021.01.28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맞춤형 방식으로 연중 71개 과정 진행
금융보안교육센터 교육 안내. (자료=금융보안원)

금융보안원이 올해 금융 보안인력 양성 교육을 위해 금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총 71개 금융보안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금융보안 교육 특징은 △디지털·데이터 혁신기술 보안을 위한 전문교육 과정 신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비대면 교육 인프라 확충 △금융권 보안 교육 수요에 따른 계층별 맞춤형 운영 등이다.

먼저, 금융보안원은 혁신기술 보안을 위해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블록체인 등 최신 사이버 위협과 관련된 총 9개 교육과정을 신설했다. 이론과 실습, 기본소양, 직무 기본·강화로 나눠 교육을 진행한다.

또, 비대면 교육인프라 확충을 위해 수강생들이 온라인 개인학습 후 오프라인 토론을 진행하는 '플립러닝', 웹 세미나 등 온라인 수단을 확대했다.

금융보안원은 금융권 임직원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보안 개념과 실무역량, 기술 교육, 금융보안자격취득 등 단계·분야별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영기 금융보안원장은 "작년 이후 가속화하고 있는 비대면 환경 변화와 디지털 혁신·데이터 경제에서 날로 증가하는 보안 위협 대응 능력이 필수적"이라며 "보안 전문인력 양성에 차질이 없도록 교육 수요를 신속하게 파악해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개발∙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보안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금융보안원의 교육을 이수한 금융사 임직원은 총 251만명이다. 오프라인 교육 이수자가 6000명이고, 사이버 교육 이수자는 250만4000명으로 집계됐다.

choi1339@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