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동절기 취약계층 및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 추진
양구군, 동절기 취약계층 및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 추진
  • 김진구 기자
  • 승인 2021.01.27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양구군은 한파를 견디며 힘들게 겨울을 나고 있는 취약계층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에 대한 안전망 구축을 위해 동절기 취약계층 및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동절기가 시작되기 전인 지난해 10월부터 시작해 올 3월까지 계속되고 있는 동절기 취약계층 및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은 현장을 중심으로 상시적인 발굴을 통해 적극적인 지원이 즉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군은 △국가, 지자체 및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 소외계층 △행복e음(사회보장정보시스템) 내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위기가구 △긴급지원법 제2조에 따른 위기 사유로 생계유지 등이 어렵게 된 가구 또는 사람 등에 중점을 두고 발굴하고 있다.

긴급지원법 제2조에 따른 위기 사유는 △주 소득자가 사망, 가출, 행방불명, 구금시설에 수용되는 경우 등의 사유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가구 구성원으로부터 방임 또는 유기되거나 학대 등을 당한 경우 △가정폭력을 당해 가구 구성원과 함께 원만한 가정생활을 하기 곤란하거나 가구 구성원으로부터 성폭력을 당한 경우 △화재 등으로 인해 거주하는 주택 또는 건물에서 생활하기 곤란하게 된 경우 등이 해당된다.

이를 위해 군은 각 읍면사무소에 원스톱 창구를 설치하고 정례적으로 위기가구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이·반장 및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인적 안전망과 우체국, 경찰서, 봉사단체 및 기관 등 민간부문과도 협력하는 등 민·관 협력을 강화해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있다.

이 밖에 위기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신청이 어려운 노인 등은 공무원이 직권으로 신청하고, 개별 상황을 고려한 긴급지원을 먼저 실시하고 사후에 심사를 하는 등 적극행정을 펼치고 있다.

군은 이에 힘입어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생계 지원 49가구, 난방비 지원 50가구, 주거 지원 4가구 등 4000만 원 상당의 긴급 및 사각지대를 발굴해 지원해왔다.

오기학 교육생활지원과 희망복지지원담당은 “긴급지원이 필요한 사각지대 위기가구에 대해 군청과 읍면사무소를 통해 연중 지원신청을 접수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모든 발굴 시스템을 동원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에 처한 숨어있는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지원함으로써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양구/김진구 기자

rlawlsrn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