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간부급 공무원들의 대정부 활동이 매우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등 구설수에 휩싸였다.
특히, 실·국별 대정부 예산확보 활동을 위한 국회를 비롯해 중앙부처 방문 횟수도 편차가 크고, 전방위로 나서야 할 간부급 공무원들의 컨트롤타워도 부재하다는 지적이다.
26일 충남도의회 안장헌 의원(사진, 기획경제위원장)이 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앙정부 예산심사 막바지인 지난해 11월부터 공모절차 등이 진행되는 올해 1월까지 실국 및 사업소 13곳에서 국회와 중앙부처를 방문한 횟수는 95회에 그쳤다. 평균 방문 횟수는 7.3회다.
구체적으로 사회간접자본(SOC) 등 건설과 교통정책을 총괄하는 건설교통국이 22회, 기획조정실 19회, 해양수산국 13회, 미래산업국 12회, 경제실은 9회, 기후환경국 6회, 자치행정국 5회, 농림축산국 3회, 저출산보건복지실 2회, 문화체육관광국·공동체지원국·여성가족정책관실·보건환경연구원 등은 1회 방문에 그쳤다.
안 의원은 “타 시도의 경우 예산심사가 이뤄지는 11월부터 국비 확보와 공모사업을 따내기 위해 국회와 중앙부처에 상주하다시피 하는 등 눈에 불을 켜며 예산 확보전을 벌이고 있다”며 “반면 우리 도의 경우 중앙부처와 국회가 있는 세종시와 여의도의 비교적 가까운 지리적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소극적인 대응에 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비 확보와 정부의 핵심 공모사업 선정과정에서도 간부공무원들의 소극적인 대응은 도정 현안을 해결하겠다는 간절함과 적극성이 타 시도와 비교해 크게 떨어진다는 것을 스스로 방증한다”고 꼬집었다.
실제, 도정의 중요 과제인 저출산과 복지 현안을 담당하는 저출산보건복지실의 경우 중앙부처를 방문한 횟수는 겨우 2회에 불과해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안 의원은 “국비 확보와 공모사업 선정에 무관심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도민들에게 전가될 것”이라며 “도 공무원들이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진심을 담아 더욱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