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작년 글로벌 호텔 솔루션 라이선스 계약 전년比 30%↑
야놀자, 작년 글로벌 호텔 솔루션 라이선스 계약 전년比 30%↑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1.01.26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0개국 2만7000여개 고객사에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서비스 제공
야놀자 글로벌 호텔 솔루션 라이선스 현황. (자료=야놀자)
야놀자 글로벌 호텔 솔루션 라이선스 현황. (자료=야놀자)

야놀자가 작년 한해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의 글로벌 라이선스 계약 건수가 2019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기존 온프레미스(소프트웨어를 서버에 직접 설치해 운영) 방식 대비 설치가 간편하고 운영 효율성이 높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의 장점을 기반으로, 작년 12월에만 1200개 이상 고객사를 유치했다.

야놀자는 이 같은 성장세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한 호텔업계의 위기 속에서도 비대면 기술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솔루션 도입이 가속화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현재 야놀자는 170개국 2만7000개 이상 고객사에 60개 언어로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글로벌 진출의 시작점인 지난 2019년 '이지테크노시스' 인수 당시 동남아시아에 집중됐던 라이선스 계약은 아프리카와 미국 등으로 확대됐다.

전체 국가별 비중은 △한국(28%) △인도(19%) △미국(5%) △말레이시아(4%) △케냐(3%) 순이다. 작년 한해 가장 많은 라이선스 계약이 체결된 지역은 △인도 △우간다 △케냐 순으로, 아프리카 지역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야놀자는 올해 상반기 자체 개발한 호텔 자동화 솔루션 '와이플럭스(Y FLUX)' 글로벌 론칭을 통해 세계 1위 클라우드 기반 호스피탈리티 솔루션 기업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와이플럭스는 전 세계 최초로 호텔운영의 모든 요소를 통합한 호텔 자동화 솔루션이다. 기존에 분리돼 있던 호텔 운영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연결해 호텔 운영자에게 효율적인 관리 환경을 제공한다.

김세준 야놀자 글로벌호텔솔루션실장은 "언택트 솔루션에 대한 수요 확대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 진출 1년여 만에 전 세계 2만7000개 이상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야놀자의 혁신적인 SaaS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며 "자체 개발한 와이플럭스를 통해 각 지역에 최적화된 기술을 선보이고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