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만 이상 조회수, 2020 온라인 문경찻사발축제 경품추첨
경북 문경시가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명예문화관광축제인 ‘2020 온라인 문경찻사발축제’는 관련 컨텐츠 조회수가 600만 이상 기록 하는 등 대성공을 이루었다.
‘2020 온라인 문경찻사발축제’ 이벤트 행사의 하나인 도자기 구매 고객에게 경품추첨을 통해 당첨된 백자달항아리 주인공에 대한 전달식이 1월 25일 문경시청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에서 달 항아리 주인공은 문경에 거주하는 이모씨로 축제기간 중 온라인으로 도자기를 구매해 행운을 잡았다.
이날, 경품으로 주어진 달 항아리는 경상북도 무형문화재인 문산 김영식 명장의 백자 달 항아리로 너그러운 형태와 따뜻한 느낌, 당당하지만 교만스럽지 않은 어머니 품 같은 편안함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가로 50cm, 세로 52cm 이상 크기의 대작(大作)인 백자달항아리는 손으로 한 번에 빚어낼 수 없는 크기의 작품으로 대형사발 두 개를 포개어 성형하여 보름달 같은 달항아리를 완성하였다. 그로 인해 중간부분을 잇는 접합부분이 있으며 정형화된 원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둥그스레한 곡선을 이루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달 항아리는 모양을 만들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1,300도가 넘는 전통장작가마에서 굽다보니 크기가 줄어들어 상당수가 주저앉거나, 티끌이 묻고 깨져 완성품을 만드는 게 쉽지 않은 명품으로 5천만원 상당으로 평가된다.
또, 달항아리 이외에도 문경 전통도예작가들의 찻사발과 다기세트 등 9점이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찾아갔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2020 문경찻사발축제는 12월 1일~12월 15일까지 15일간 ‘랜선 타고 ON 문경찻사발이야기’란 주제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축제가 끝난 지금도 관련 컨텐츠에 대한 조회수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관광도시 문경과 문경도자기에 대한 관심과 홍보는 진행 중이며 당첨자의 가정에 큰 행운이 찾아갔다”고 백자달항아리의 주인공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한편, 이번 2020 온라인 문경찻사발축제는 문경도자기의 온라인 경매 완판과 쇼핑몰 구축을 통해 도자기 판로를 확대하는 등 비대면 유통의 기초적인 시스템을 마련되었으며, 또한 지난 21년간 축제 개최 공간이 문경새재 중심이었다면, 온라인 찻사발축제는 35개 요장 탐방의 기회와 문경의 숨은 비경, 관광자원들을 전국적으로 홍보하는 새로운 터닝 포인트가 되었다고 평가된다.
[신아일보] 문경/김병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