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주요국들은 전 세계적인 환경 규제 강화 추세로 인해 자동차 분야에서 전과정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에 근거한 규제를 도입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25일 발간한 산업동향 보고서에서 주요국이 LCA 방식의 규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 같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과정평가 방식의 규제 도입 시 제품의 생산·사용·폐기·재활용 등 생애주기 전체에 걸친 환경영향이 고려될 전망이다.
자동차의 경우 연료·전기의 생산·사용과 관련한 웰투휠(Well to Wheel) 부문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생산, 윤활유·부품 교체, 폐기·재활용 등 자동차 순환 부문까지 규제 대상이 될 수 있다.
유럽연합(EU)은 지난 2019년 자동차 LCA 기준 등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중국도 오는 2025년 이후 도입을 위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원은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오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 제시를 포함해 각국의 탄소중립 선언을 고려할 때 LCA 방식이 미래의 규제 방식이 될 수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내다봤다.
연구원은 자동차 분야에 LCA 방식의 규제가 적용되면 △하이브리드차의 재조명 △친환경 가치사슬(Value Chain, 밸류 체인)의 중요성 증대 △사용 후 배터리 관련 산업 활성화 등 변화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에너지기구(IEA) 등 주요 기관들은 하이브리드차가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수준의 생애주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가진 것으로 분석하는 등 LCA 방식 규제 도입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하고 있다.
완성차 업계는 친환경 가치사슬 관리 능력이 경쟁의 원천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BMW와 GM 등 글로벌 주요 기업은 전력 사용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부터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 캠페인인 ‘RE100’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등 친환경 가치사슬을 강조하고 있다.
연구원은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순환에서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면서 사용 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시스템(ESS)용 등으로 재사용해 생애주기 상의 환경 영향을 줄이는 노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원은 전기·수소차로 전환이 당초 예상보다 지연되고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수소차의 공존이 일정 기간 지속될 수 있어 정부 정책과 기업 전략에도 이 같은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호 책임연구원은 “전과정 규제에 따른 변화의 방향이 모빌리티 친환경화라는 대세를 벗어나지 않지만 전동화에 대한 지나친 낙관에 기반한 정책·전략은 중단기 하이브리드차 시장 기회 상실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